SCIE 치의학분야 1위 저널 … 치과계 국제적 위상 강화

서울대치과병원 치주과 구기태 교수가 국제적 명성의 학술지 ‘Periodontology 2000’의 부편집장으로 선정됐다.

Periodontology 2000은 2023년 발표된 저널인용보고서(JCR)서 치의학분야 SCIE 저널 중 Impact Factor(IF) 17.5로 1위를 차지한 최상위 학술지다.

구기태 교수
구기태 교수

구기태 교수는 2024년 12월에도 ‘Journal of Clinical Periodontology’ 편집위원에 선정되는 등 국제무대서 학문적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구 교수는 "동양인으로서 이러한 기회를 얻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라며 ”앞으로 더 노력하여 후배들이 더욱 공정한 대우와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는 초석을 다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실제로 보수적인 치의학 학술계서 동양인이 인정받는 사례는 드물다. 지난해 중국의 Hongchang Lai 교수가 ‘Clinical Oral Implants Research’ Associate Editor로 선정됐을 때 아시아 치의학계가 열광했었던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따라서 구기태 교수의 이번 선정은 동양인 학자들의 국제적 위상 확대와 치의학 분야서의 균형 잡힌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구 교수의 이번 성과는 우리 치의학계가 글로벌 무대서 주도권을 확대하는 신호탄으로도 평가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