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위생학과교수협의회(회장 이선미)가 지난 15일 신흥연수센터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과 공동으로 '2024년도 문항개발능력향상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치과위생사 국가시험 문항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치위생학과 교수들의 문항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60여명의 치위생(학)과 교수들이 참석했다.

워크숍에선 대구보건대 김영선 교수가 발표자로 나서 문항개발 절차와 선택형 문항의 종류, 형태 등 A형 문항의 작성법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이어 마산대 성미경 교수는 ▲지식수준별 선택형 문항 작성법 ▲문항 분석 및 평가 ▲문항개발위원의 역할 등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특히 성 교수는 문항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강연 후 참가자들은 개인이 출제한 문항을 직접 수정·보완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그룹별로 교과목별 문항 작성과 문제 해결형 문항 다듬기 과정이 이어졌다.

또한 각 그룹별로 개발한 문항을 발표하고, 전체 토의 후 워크숍이 마무리됐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참가자들은 문항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다.

이선미 회장은 “이번 워크숍은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의 질적 수준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치위생학과 교수들의 문항개발능력 증진에도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