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나래출판사의 ‘달인이 될 수 있는 발치기법(제2판)’은 가장 빈도 높은 치과수술이지만 쉽지 않은 발치수술을 어떻게 하면 안전하고 능숙하게 할 것인지를 다룬 책이다. 

구강외과 질환의 진단・치료 전문의인 저자의 30여년 발치기법 노하우가 담긴 책이기도 하다.

초판 이후 12년의 연구와 실전 기법이 더해지며, 제2판에서는 ‘난발치의 발치 테크닉’과 ‘합병증’에 관한 장 그리고 실제 발치 ‘동영상’이 추가되었다.  

해당 신간은 경험많은 치과의사 뿐 아니라 구강외과 수련 경험이 없는 일반 치과의사들이나 학생들도 알기 쉽도록 저술되었다. 

총 3개 파트, 25개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마지막에 실은 ‘발치를 위한 추천 기구’와 ‘색인’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발치의 기본’을 다루는 파트 1은 ▶환자를 대하는 방법 ▶발치 시에 주의를 요하는 부분 ▶국소마취 방법 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난발치’를 다루는 파트 2는 ▶난발치 해결을 위한 부가 치료 ▶절개 및 봉합 등의 기본 기법 ▶잔근치의 발치 ▶상악/하악 매복 지치의 발치 ▶과잉매복치 및 부분매복치의 발치 ▶발치되지 않을 때의 대응 등이 다루어진다. 

‘합병증과 그 대응’을 다루는 파트 3에선 ▶전신적 합병증 ▶합병증에 따른 대응 ▶수술 후 경과 불량 시의 지식과 대처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