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하지 않은 생활습관이나 환경의 누적이 일으키는 고혈압, 지질이상, 당뇨병 등을 일컬어 ‘생활습관병’이라고 한다. 당뇨병의 여섯 번째 합병증이 치주질환이며 허혈성 심질환, 뇌경색, 비만 등은 잇몸질환과 관련이 있다. 

치과 치료에 앞서 환자의 전신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것은 환자의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특히 당뇨병, 고혈압, 만성 신장병, 허혈성 심질환, 뇌혈관장애 등과 같은 전신질환(생활습관병)을 가진 환자는 치과 치료를 통해서 건강이 악화되거나 예기치 못한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대한나래출판사의 ‘치과의사가 꼭! 알아야 할 생활습관병 환자의 관리 Q&A 78’은 생활습관병 환자의 치과 치료 시 주의점과 표준적 대처 방법 등을 정리한 신간이다.

여러 생활습관병의 개요와 최신 정보를 간결하게 설명하되 특히 치과의사가 흔히 접하게 되는 생활습관병 환자에 관한 의문점들을 Q&A 형식으로 정리했다. 

또한 생활습관병의 검사실 소견과 약물치료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면서, 그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의 치과적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나라와 다른 용어 부분에 대해서는 역주를 달거나 보충 설명을 추가해 독자의 편의와 이해를 도왔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