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추위가 계속되고 있다. 점심을 먹고 사무실로 들어가는 직장인들을 살펴보면, ‘아이스 음료’를 들고 있는 장면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실내 난방으로 고온건조한 사무실의 답답함 때문인지, 겨울임에도 차가운 음료에 대한 선호가 높다. 비록 본인이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일지라도 이가 시리다면 치아건강을 살펴봐야 한다는 신호로 인식해야 한다. 

 

시린 이는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다. 대다수는 충치나 치아 손상 혹은 피로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인식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나타나기도 한다. 바로 ‘상아질지각과민증’이다. 치와와 잇몸의 경계부가 패이거나 잇몸이 내려가 있는 경우 주로 발생한다. 

치아 속 신경과 혈관을 둘러싸고 있는 상아질은 법랑질과 백악질로 감싸져 외부로부터 보호를 받는데, 잘못된 칫솔질이나 탄산음료의 과다한 섭취 등으로 상아질이 외부로 노출되기도 한다.

외부자극 뿐 아니라 온도, 화학적 자극 등이 가해지면 신경에 그대로 영향을 줘 자연스레 짧고 날카로운 ‘시린’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찬 음식을 먹을 때나 젓가락 같은 물체가 치아에 닿아있을 때 시린감을 느끼는 이유다. 칫솔질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칫솔모를 좌우 과도한 힘으로 문질러 닦다보면 법랑질과 백악질이 깎여 나가 상아질을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아래 비스듬히 회전하듯 닦아야 한다. 

또한 법랑질은 무기질 성분으로 이뤄진 석회화 조직으로 산성에 의해 쉽게 용해될 수 있기 때문에 구강 내 산도를 높일만한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날씨가 추워질수록, 차가운 음료를 자주 먹을수록 평소보다 시린 증상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 이 때 그 원인이 칫솔질 등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인지 아니면 치주질환에 인한 염증으로 잇몸과 잇몸뼈가 파괴되어 발생하는지, 충치나 치아 균열 등에 따른 치아 조직 손상은 아닌지 정확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방치하기보다는 전문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며, 비교적 초기라면 탄산음료, 시큼한 주스 등을 섭취한 후 물로 입안을 헹구고 올바르게 칫솔질하는 것을 권장한다. 

치아 조직의 결함을 동반하지 않은 시린 증상은 전문 의료진에 의한 주기적인 지각과민제 도포 및 시린이 전용 치약을 이용하는 홈케어로 개선될 수 있다. 조직의 결함을 동반했다면(특히 치경부), 결함 부위를 수복하는 것으로 시린 이 증상의 개선과 치아 파절을 예방할 수 있다. 

 

 

 

 

 

경희대치과병원 보존과 김현정 교수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