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병원은 어떤 병원

3)자신의 요구를 한 번 이상 반복하라
사람들에게 어떤 요구를 하면 처음에는 그 요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단순히
말을 듣지 않으려 하거나 아마 그 요구가 처음에는 불명확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경우 다른 사람에게 어떤 요구를 할 때는 자신의 요구를 반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신의 요구를 같은 방식으로 또는 약간만 변형해 한 번 더 반복하라. 그러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요구를 분명하게 인식하도록 해 줄 것이다. 요구를 할 때는 약간 고집스러운 면이 있는 것이 좋다.

4)‘아니요’라고 말할 수 있는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라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요구를 계속 들어주면 그 사람은 불필요하게 많은 요구를 계속할 것이다. 사람들이 요구를 계속 들어 주는 것은 ‘예’라는 답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이다.  Manuel smith와 Rhonda mcfarland는 다른 사람의 요구에 ‘아니요’라고 자주 말할수록 자신의 시간과 정력을 더 잘 조절할 수 있다고 했다. 사람들은 대부분 상대방이 자기를 싫어하거나 자신만 거절하는 것이 아닌지를 두려워해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동의한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 주변에서 친구로 남기를 원한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속 좁은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고 싶어 하지 않는다. 자신은 분명 ‘아니요’라고 말하고 싶은데 ‘예’라고 말하는 것은 이러한 것들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만약 다른 사람이 진정한 친구라면 혹은 진실된 관계를 이루고 있다면 요청을 거절한다고 해서 미워하지도, 거부하지도, 째째한 놈이라고 욕하지도 않을 것이다. 다음의 규칙들은 효과적으로 ‘아니요’라고 말하는데 도움이 된다.

효과적으로 ‘아니요’ 라고 말하게 해 주는 네 가지 방법

1. 간단하게 ‘아니요’또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라. 당신이 대답할 때마다 이유를 댈 필요는 없다. 분명하게 ‘아니요’라고 말하라. 때로 이유를 대는 것은 자신의 지위를 낮추는 행위이다.
2. 상대방이 받아들일 때까지 당신의 뜻을 반복해라. 다른 사람은 자신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반복해 요구를 할 것이다. 이때 ‘아니요’를 반복해 말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이 확고 하다는 것을 상대방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3. 상대방이 확실히 필요로 하거나 이유를 대는 것이 더 이익이라고 느낄 때만 이유를 대라. 어떤 경우 다른 사람의 요구나 그들이 원한 바를 거절하였을 때 그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신의 승진이 보류되었을 때, 학교 입학이 거절되었을 때 등이다.
4. 정보가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지 않거나 되받아 칠 수 있는 분쟁거리를 제공한다고 생각될 때에는 이유를 대지 말아라. 만약 자신의 결정이 자발적인 것이었다고 확신한다면, 굳이 이유를 댈 필요가 없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