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펙의 치과안의 심리 이야기

5.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개인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다른 사람에게 말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얻어 낼 수 있는가? 자신이 원치 않는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할 수 있는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어떤 부탁을 하면 “나는 이걸 정말로 하기 싫어” 라고 말할 때가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예”라고 답하기 위해서는 보다 주장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된다.
주장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통제하려는 것을 제한하고 자신을 보다 유능하게 보이게 해주는 사교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을 격하시키지 않고 그를 공격하지 않으며 그를 밟고 올라서는 일 없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해준다.

1) 필요할 때 예상치 못한 메시지를 전달하라.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허락하는 한 우리를 조종하고 통제하며, 영향력을 끼치려고 여러 가지 방법들을 동원한다.
다른 사람이 예상치 못한 메시지는 다른 사람들에게 “상황이 바뀌었고 나는 다시 그것을 생각해 보길 원해”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다른 사람의 사고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들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바꾸게끔 하는 뭔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다.

① 예상치 못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세 가지 방법

다른 사람에게 솔직하고 직접적인 반응을 하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어떤 요구를 하면 싫지만 내색하지 않고 들어주는 경우가 있다.
이는 내키지 않는 노력을 하게 만들고 자신이 이용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이 그 요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다른 사람이 알게 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에게 그들의 행동을 다시 생각해 보라고 말하여라
대개 요구를 하는 사람은상대방이 그 요구를 들어줄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러한 예상을 깨기 위해 그들이 말한 것이나 행동한 것을 다시 생각하게 해보라.

상대방의 말을 흐려놓아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욕하거나 죄의식을 불러일으키거나 성가시게 하거나 또는 몹시 불쾌하게 만드는 등의 행동 등을 할 때가 있다. 이러한 시도들이 일어날 때 이에 대처하는 유용한 방법은 그러한 시도들을 흐지부지하게 만드는 것이다. 상대방이 말한 것에 전적으로 동의하거나 아예 딴전을 피움으로 흐지부지하게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