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기고] 수술실 감염관리와 브랜드 가치전달 (3)

지금부터 설명하는 내용은 전 세계의 수술실 내 공통된 행동규범으로 표준이다. 치과의 경우 임플란트 수술 시 무균상태에서 진행되나, 수술보조자에게는 매우 소극적이고 단순한 업무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학문의 전문성 연장과 의료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1. 메이요 스텐드 트레이 상부를 알코올 티슈 또는 알코올 스프레이로 세척 한다.
2. EO가스멸균포장 된 가운을 개봉하고 멸균 포셉으로 불출해 수술보조자가 입을 수술가운을 전개하기 편한 쪽으로 놓는다.
3. 메이요 스테드 트레이 상부에 놓인 수술가운은 린넨으로 포장돼 있다.
4. 가운은 보통 한 겹(또는 두 겹)으로 포장돼 있다. 포장을 개봉하는 순서는 제품사의 공정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포장 된 순서를 따라 전개하면 된다.
5. 포장을 전부 전개하였을 때는 메이요 스텐드 상부를 덮어야하며, 마름모 형태를 유지해야 한다.
6.수술용 장갑을 메이요 스텐드 트레이에 올려놓는다. 이때 상공에서 떨어트리거나, 트레이 측면에서 지나치게 던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7. 가운을 최종적으로 놓을 때는 화살표 방향처럼 1회용 타월이 메이요 스텐드 바깥쪽을 향하도록 해 사용하는 술자가 집기 쉽도록 해야 한다. 반대쪽으로 놓을 경우 술자는 메이요 스텐드 상공으로 팔이 지나치게 되므로 가능한 행동을 줄이도록 한다.


김영복 대표
Doi MSO
치과컨설팅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