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상을 알면 진료실이 행복해진다 <8>

▲ Knitted cords
정밀한 치은압배를 위해 기본이 되는 치은압배사에 대해 알아보자.
치은압배사는 wools, cottons, silks, fiber등의 재료로 만들어지며 꼬임의 형태, 정도에 따라 twisted, braided, knitted로 구분된다.
Twisted cord 예전에 많이 사용되던 형태로 몇 가닥의 fiber가 twist된 압배사로 쉽게 풀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Braided cord는 여러가닥의 실로 짜여져 쉽게 분리되지 않으며 치아삭제 시 압배사가 bur에 말리지 않고 끊어진다. Knitted cord는 중앙에 실 가닥이 없이 주변 둘레로만 짜여져 마치 튜브와 같은 형태로 다른 압배사 보다 수축력이 있고 치아삭제 시 bur에 말리지 않고 끊어져 압배사가 모두 빠져나오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최근에 많이 이용되는 압배사의 형태이다.
압배사는 제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굵기에 따라 ultra thine, thin, medium, thick으로 표현하며, 일반적으로 #000, #00, #0, #1, #2, #3의 번호를 사용하며 숫자가 커질수록 압배사가 두꺼워 진다.
치은압배사 굵기를 선택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기준은 sulcus의 깊이이다. 한 개인의 치아들도 구강환경에 따라 sulcus의 깊이가 다르므로 압배사를 선택하기에 앞서 대상치아의 sulcus 깊이를 측정하여 적당한 두께의 압배사를 선택해야 한다.
치은압배법에 따른 압배사의 선택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두 종류의 압배사를 사용하는 Double cord technique의 경우 sulcus가 깊을 때 1차로 ultra thin(#000~#0)한 압배사를 선택하며 그 상방에 좀 더 굵은 압배사를 2차로 선택 사용한다.
그러나 아무리 적은 양이라 할지라도 혈관수축제(epinephrine HCl, 보스민)를 포함한 Code는 심혈관질환 환자에게는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글 임은지
(마이덴티 전임강사, 아름다운송치과 실장)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