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생존권 보호 결의문 발표

▲ 전국대표자회 고 훈 회장
저수가네트워크 치과가 치과계에 휘몰아친 광풍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본지는 지난달 25일 <UD치과 기공실 ‘사보타지’>편에서 기사화 했듯 치과기공계에 미치는 영향 또한 낮은 수준이 아니었다.
반면 자성의 목소리는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치과계 전체 시장이 어려운만큼 똘똘 뭉쳐 나가야 하지만 그마저도 쉽지가 않다는 것이다.
A 치과기공소장은 “로컬 기공소들의 사정이 좋지 못하다보니 처우 등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아 이번과 같은 사태가 벌어진 것 같다”며 “같은 일을 하는 선&#8226;후배, 동료의 입장에서 봤을 땐 안쓰러운 느낌이 든다”고 전했다.
반면 B 치과기공소장의 입장은 다르다. 그는 “굶게 생겼다고 잘못한 것을 잘했다고 할 순 없는 일”이라며 “꼭 그들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최근 한 친구가 평소에도 저수가 문제로 고민하더니 결국 문을 닫았는데 심히 공감히 갔다”고 말했다.
B 소장은 이어 “예전부터 많은 선배님들이 기공수가 현실화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단합이 되지 않아 실패할 수 밖에 없었다”며 “풀기 쉽지만은 않은 숙제”라고 꼬집었다.
이에 전국의 대표자들은 결연히 일어섰다. 전국치과기공소 대표자회(회장 고 훈)를 비롯한 시도대표자회가 지난달 16일 업권을 수호하고 업무 영역을 보호하기 위한 결의문을 낸 것이다.
결의문에서는 △네트워크 치과에서 의뢰하는 저가 기공물을 절대 제작하지 않는다. △생존권 보호를 위해 치과기공물의 합리적인 가격을 스스로 결정하며 외부의 간섭을 강력히 배제한다. △치과기공사 위상 정립을 위해 법적 업무 범위를 준수하며 일탈 행위 요구를 강력히 배제한다. △치과계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네트워크 치과나 기공소에 대하여 강력히 대처한다.를 강조했다.
영리법인 등의 문제 또한 첨예하게 대립돼 있는 치과계의 현 시점에서 바라볼 때 이번과 같은 일을 쉽사리 넘겨선 안될 일이다. 그렇기에 치과기공계에 몸담은 이들은 결의문에서 밝힌 ‘업권 수호와 생존권 보호를 위해 공동으로 책임지며 강력 대응할 것을 결의한다’는 내용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