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당 1평점씩 부여… 교육기간은 2주

치과위생사들이 온라인으로 보수교육을 받는 시대가 열렸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김원숙, 이하 치위협)는 회원들이 인터넷상에서 보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지난 9월부터 ‘사이버 교육센터’를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홈페이지(www.kdha.or.kr)에 오픈했다.

치위협은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요구되는 치과위생사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사이버 교육을 통해 스스로를 향상시키는 기회를 갖도록 하고, 급변하는 지식정보화 시대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치과위생사들의 다양한 교육 수요와 전문화된 학습요구를 신속하게 수용하기 위해 사이버 교육센터의 문을 열게 됐다고 밝혔다.

사이버 교육센터 설립을 위해 치위협은 지난 1월 연수위원회에서 실시한 사이버 보수교육에 관한 기초조사를 시작으로 사이버교육위원회를 구성, 사이버교육관련 간담회 개최, 시스템 개발업체 (주)메디오피아테크와 협약했고, 교육 콘텐츠 개발 등 일련의 단계를 착실히 밟아왔다.

센터 오픈과 동시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교육프로그램은 ‘노인구강건강관리’ ‘감염관리’와 ‘건강보험’ ‘치과코디네이터’로 각각 4차시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강신청을 한 뒤 교육을 이수하면 평점이 자동 기록되며, 평점을 스스로 관리하도록 구성돼 있다. 이 밖에도 ‘영어’ ‘통계’ ‘엑셀’ 등 일반 교양프로그램도 개설될 예정에 있다.

사이버 교육센터의 가장 큰 이점은 치과위생사들이 편리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보수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이로써 임상현장과 근무여건이 각기 다양한 치과위생사들에게 교육서비스의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치과위생사의 각 분야에서 오랜 노하우를 쌓아온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구성돼 있어, 현장에서 꼭 필요한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게 된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학습도우미’를 통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치위협은 앞으로 사이버 교육센터에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과 교육관련 정보를 충실히 제공하고, 새로운 교육콘텐츠를 계속 업데이트해 전달하면서 한국 치과위생사의 수준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다음은 사이버 보수교육과 관련해 치과위생사들의 궁금한 점을 모아봤다.

Q. 기존에는 종합학술대회 4점, 시도회교육 4점이 인정 됐는데요. 그럼 사이버 보수교육은 8강의 다 수강하면  보수교육이 이수가 되는 건가요?
A. 보수교육 점수 인정에 있어 현재 사이버 교육은 한 과목당 1평점을 기준으로 진행되며
현재 4과목이 개설 돼 있습니다. 하반기 시도회 보수교육 참여가 어려운 경우 사이버 보수교육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2011년부터는 일정 상한점수를 공지해드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이버 교육과 오프라인 각 시도회, 산하단체, 학회 등의 보수교육은 기존과 동일하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Q. 사이버 보수교육센터에 접속해 보수교육은 한 번만 들으면 되나요?
A. 10월 1일자로 오픈과 동시에 총 4과목의 보수교육 과정이 진행됩니다. 과목당 보수교육당 1평점씩 부여되며 한 강의당 교육기간은 2주며, 강의료는 15,000원입니다. 2011년 향후 계획은 추후 공지해 드릴 예정이오니

Q. 어떤 강의는 수료조건을 보니 오프라인으로 실습과 이론을 이수해야한다고 하는데, 오프라인 교육을 꼭 들어야하나요?
A. 우선적으로 실습과정도 필요 시 진행하기 위해 수료 조건에 명시하게 됐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교육과정 이수 시 보수교육 점수를 등록해드릴 예정이며 추가 오프라인 교육이 진행될 경우 상세내용을 공지해 드릴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