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근 : 예치과(강남) 원장

“주말이나 연휴를 어디에서 보내실 건가요?”라는 질문에 “방콕”이나 “방글라데시”라며 그냥 집에서 휴일을 지내는 은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와 유사한 표현으로 ‘Staycation’이라는 영어표현이 있다.
‘stay’와 ‘vacation’을 합성한 언어로 미국에서 유가 급등과 경기침체에 따라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적은 비용으로 휴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소비트렌드를 지칭한다. 이러한 소비트렌드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올해 발표한 ‘2009 국내 10대 트렌드’ 중 주로 가치와 신뢰중심의 소비패턴이 확산되고 있는 국내의 상황과 일치한다.


이러한 소비트렌드는 경제침체의 본격화로 저비용 고효율의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트렌드가 일어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소득이 줄면 전반적으로 지출이 줄어들지만 적은 비용으로 큰 만족을 느낄 수 있는 가족 중심의 지출은 늘어난다”고 존 켈치(하버드대학 교수)는 이야기 했다.

가치가 소비를 결정한다
이러한 ‘가치중심’의 소비형태는 가정용 게임기판매의 증가를 보여주는가 하면 고객의 요구와 취향을 고려해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고 핵심 기능만을 부각시켜 기존의 노트북의 50%이하의 가격으로 내놓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넷북’ 같은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으로 불확실성이 증가할수록 ‘신뢰성중심’의 소비형태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제품을 소비할 때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확실히 믿을 수 있는 기업이나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이는 잘못된 선택에 의한 후회를 피하기 위한 소비형태로 업체의 선전보다는 다른 소비자의 경험을 더 믿는 ‘넷專마케팅’(인터넷상의 구전마케팅)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리 고객들의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우리 치과에서도 치료상담패턴의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 병원을 믿고 찾아준 환자고객들에게 더욱 믿음이 갈 수 있도록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앞으로 받게 될 치료가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가치와 신뢰중심’의 상담이 가장 큰 핵심 요인이다.

지금 치료했을 때 앞으로의 경제적 이득과 가치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중요하며 다음에 있을 더 큰 문제점과 손해에 대한 환자고객의 이해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시간과 치료과정에 대한 설명 그리고 치료후의 사후관리까지의 자세한 전반적 설명은 소비선택의 불확실성을 줄여주게 되므로 환자고객의 치료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 치과의료인들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은 분명 매우 가치 있고 의미가 있는 일이다. 그리고 다른 의료분야와 비교해서 비교적 명확하고 신뢰성 있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이것은 최근 불확실성의 시대에 일어나고 있는 ‘가치중심’과 ‘신뢰중심’의 소비경향에 있어 유리한 위치를 갖는다.

지갑을 여는 열쇠
지갑과 이 지갑을 잠그고 있는 자물쇠가 있다. 이 둘을 합한 전체 크기는 항상 일정하다. 지갑이 두꺼워지면 자물쇠는 작고 얇아지고, 지갑이 얇아지면 자물쇠는 크고 두꺼워진다. 지금은 모두의 자물쇠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들에겐 크고 두꺼워진 이 자물쇠에 꼭 맞는 ‘가치’와 ‘신뢰’라는 두 가지 열쇠가 있다. 단지 자물쇠가 너무 커 보여 열지 못할 것 같이 보이는 것뿐이다.
지금은 우리 모든 치과의사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이 두 가지 열쇠를 주머니에 넣어두지만 말고 한번 꺼내어 녹슬지 않았는지 살펴보고 고객의 자물쇠에 맞춰보는 수고를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