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A, 정진우 교수 연수회…참가자별 직접 실습도

 

▲ 정진우 교수
서울치의학교육원(이하 SIDA)이 오는 16일 ‘개원의를 위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구강 내 장치 치료 연수회’를 개최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약 200만명 가량의 사람들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SIDA에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확인된 경도에서 중등도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구강 내 장치 치료에 대한 연수회를 마련한 것이다.
정진우 교수(서울대 치전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가 연자로 나선 이번 연수회는 강의를 비롯해 시연 및 참가자별 직접 실습 등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강연은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원인, 발생 기전, 임상적 특징’을 시작으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시연)’을 벌이며 시연에는 ▲임상 진찰법, 방사선학적 검사 ▲수면다원검사 결과의 판독 및 해석 등에 대해 다룬다.
이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구강 내 장치 치료’를 주제로 ▲구강 내 장치 분류 및 소개 ▲구강 내 장치 시적 방법 ▲구강 내 장치 관리 및 착용 중 있을 수 있는 문제점 해결 등에 대해 다루며 ‘구강 내 장치 장착 실습’에는 Step-by-Step technique for dental device delivery로 ▲Modified Herbst appliance ▲SNU appliance 등을 직접 실습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본인의 경석고로 제작된 상하악치열모형, 상하악전치부절단교합 상태로 채득된 wax-bite를 보내면 구강장치물 제작 전문 기공소에서 일괄 제작해 연수회 당일 참가자별로 관련 교합기, 구강장치물 및 관련 부품을 배부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