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박람회서 '구강건강 체험관' 공동 운영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주관하는 ‘건강박람회2010’이 지난 4일 개최됐다. 이번 건강박람회는 치과계 단체들이 공동으로 구강건강 체험관을 운영하게 돼 관심을 끌었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이수구),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김원숙), 대한치과기공사협회(회장 송준관), 대한치과병원협회(회장 장영일), 대한치과기재협회(회장 송종영), 대한구강보건협회(회장 김동기) 등과 보건복지부 구강보건사업지원단(단장 권호근)은 국민들에게 구강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구강건강 체험관’을 6일 동안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건강 LIFE 진단관’(제1전시장)에서 운영하게 된다.

‘구강건강 체험관’은 전체적인 흐름을 따라 자신의 구강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위상차현미경을 통한 구강 내 세균 관찰 및 타액 검사 등이 이루어지고, 구강카메라를 통해 자신의 구강 상태를 확인하는 한편 구취 측정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이를 통해 자신의 구강건강 상태를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이는 치면세균막 검사 및 불소도포, 잇솔질 교육 등을 통해 구취 발생의 이해와 잘못된 잇솔질을 수정해 주기 위함이다

이와 함께 이동치과병원(진료 차량)에서는 구강검진을 실시하고, 자신의 구강건강 상태에 대해 상담할 수 있도록 마련, 틀니를 착용하고 계신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구강검진과 함께 틀니를 수리·세척하고, 올바른 틀니관리법 교육을 실시한다. 이 밖에도 ‘즐거운 치과놀이’코너에는 어린이들을 위해 주사위판 놀이, 색칠하기, 판박이 붙이기, 치아 만들기 등이 준비됐다.

특히 5월 5일은 어린이날을 맞아 오후 2시부터 부모들과 학교 교사들을 위한 어린이 구강건강관리 교육이 실시됐으며, 어린이 구강건강교육(한양여자대학 황윤숙 교수), 어린이 구강관리(서울대 치의학대학원 현홍근 교수), 주걱턱의 치료시기와 치료방법(연세대 치과대학 유형석 교수) 등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된다.

5월 8일에는 어버이날을 맞아 어르신 대상 구강건강 관리 교육으로서 노인구강관리(전남과학대학 오정숙 교수), 잇몸병과 전신질환의 관계(서울 아산병원 김수환 교수), 고령화 시대에 필요한 구강건강 상식(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권호범 교수) 등의 다양한 주제로 강연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