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장애인 환자분이 치과치료를 받으시고 가산을 적용하려 하는데 수진자 자격조회에서는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가산을 적용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A1. 장애인 등록여부는 수진자 자격 조회 시 확인이 불가능 하므로 요양기관에서 직접 장애인 복지카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장애인 복지카드가 확인이 되었다면 복사 또는 스캔한 뒤 진료기록부에 첨부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보험 청구시에는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의 진찰료 구분에서 장애인 초진 또는 장애인 재진으로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장애인 가산 코드가 추가됩니다.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보건복지부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보건복지부

<장애인 가산 적용 대상>

장애인등록증을 교부 받은 뇌성마비,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장애, 뇌병변 장애인(지체장애인은 해당사항 없음)

 

<장애인 가산 적용 항목>

▶초, 재진 진찰료 9.03점 가산
▶처치•수술료 16개 항목 100% 가산
보통처치, 치아진정처치, 치아파절편제거, 근관와동형성, 즉일충전처치, 치수절단, 발수, 근관세척, 근관확대, 근관충전, 충전, 와동형성, 응급근관처치, 당일발수근충, 치석제거, 발치

장애인 가산 적용 전(좌)과 장애인 가산 적용 후
장애인 가산 적용 전(좌)과 장애인 가산 적용 후<두번에 프로그램 – 2023년 치과의원 수가 기준>

 

Q2. 장애인 가산을 적용하면 본인부담금도 증가하나요?

A2. 장애인 진료 시 진찰료와 행위료가 가산되어 총진료비는 증가하지만, 진찰료 가산을 제외한 처치•수술료에 해당하는 행위료 가산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합니다. 따라서 장애인 가산 여부에 따른 본인부담금 차액은 300원 정도 발생합니다.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