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첫 연수회에 치과의사 150여명 참가 … 2017년 시작 후 8년 만에 6천명 수강
김영균 교수 ‘턱관절 증식치료 및 PDRN’ 특강 … 조용일 원장, 초음파 주사요법 강연
남진우-김성헌 임상지도의 안면미용 보톡스 주사요법 시연 … 3월 24일 세미나 접수 중

한국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주최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누적수강생 6천명을 돌파하였다. 

지난 21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서 열린 2024년 제1회 턱관절 One-Day 연수회에는 사전등록한 15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석했다. 이날 세미나도 수강생들이 강의실을 가득 메워, 10여개의 보조의자를 배치했을 만큼 열기가 뜨거웠다.

특히 김욱 원장 세미나는 강의가 거의 끝나가는 오후 6시에도 참가자들의 이석이 없을 만큼 강의 집중도가 높았다.

학술강연은 ‘턱관절장애의 진단과 치료, 보험청구, 교합안정장치요법, 최신 보톡스 주사요법, 턱관절 증식치료 및 PDRN 재생 주사요법’ 등의 강의로 구성됐다. 

이번 연수회에는 개원을 준비 중인 봉직의, 공보의 등 젊은 치과의사들이 대거 등록을 마쳤다. 이 같은 흐름은 이제 치과 임상서 턱관절장애 진료가 성공개원을 위한 필수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7년 처음 시작된 김욱 원장의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는 8년 만에 총 누적수강생 6천명을 넘어섰다. 턱관절 연수회 누적수강생 6천명 돌파는,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며 매 세미나를 진행해온 결과물이기도 하다.

메인 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이날 세미나서 ▲측두하악관절 방사선검사 ▲진단분석검사 ▲자극요법 ▲투약처방 등 오늘 배워 바로 임상서 진단과 치료, 보험청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했다.

이와 함께 연자는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교합장치요법 ▲치료 및 미용 보톡스 ▲증식치료 등 비급여 진료를 행할 수 있는 내용의 강의들도 이끌어 나갔다.

또한 이날 세미나에는 분당서울대치과병원 김영균 교수(구강악안면외과)도 연자로 나서 특강을 펼쳤다. 

김 교수는 2013년 자가치아 골이식재와 병용한 PDRN 제제인 ‘플라센텍스(Placentex)’의 골재생 촉진효과에 대한 임상 논문을 국내서 처음으로 발표하고, 턱관절 증식치료(Prolotherapy) 시술을 활발히 실시해 왔다. 

이번 특강서는 2023년 3월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 공인 후 합법 비급여로 시술되고 있는 ‘턱관절 증식치료 및 최신 PDRN 재생 주사요법’ 연제로 자신의 임상증례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김영균 교수 특강은 박희경 교수(서울치대 구강내과)가 좌장을 맡아, 턱관절 증식치료 효과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적응증, 예후 평가 등 핵심적 질의로 연자의 답변을 이끌어 내 수강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어 한국프롤로턱관절연구회 임상지도의 조용일 원장(울산 웰컴치과)은 ‘턱관절 프롤로를 위한 최신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 주제로 강의했다. 조 원장은 강연서 치과의사들에게 다소 생소한 근골격계 초음파 진단과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강의 후에는 고농도 포도당 및 PDRN 증식제를 사용하여 턱관절 및 두경부 주사요법을 시연하였다.

아울러 강의 후 김욱 원장과 조용일 원장은 수강생 대상으로 Aspiration 기능이 있는 Gun-Type 국산 무통마취기를 사용하여, 이개측두신경차단마취와 상관절강내 직접 마취, 프롤로 등 다양한 주사요법을 선보였다.

또한 최근 보톡스, 필러, 실리프팅 등 치과미용 세미나 연자로 활동 중인 남진우 원장과 연구회 임상지도의 김성헌 원장은 수강생 대상으로 다양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시연하여 큰 관심을 모았다.

보툴리늄톡신 주사 시연중인 남진우 원장(좌)과 김성헌 원장

이번 연수회 참가자들에게도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이 발급됐다. 교육이수증을 발급받은 치과에선 물리치료 실시 인증기관 신청을 통해 바로 보험청구에 나설 수 있다.

현재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실시 치과는 4,121개소로 전체(18,897개소)의 21.8%에 달한다.

한편 턱관절연구회는 오는 3월 24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서 제2회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현재 3월 세미나는 사전등록 접수 중이며, 이번에도 조기마감 가능성이 높아 참가희망자는 등록을 서두르는 게 유리하다. 

이밖에 한국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세미나 관련 자세한 내용이나 등록은 메디칼유나이티드(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이사)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