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 고난이도 임상증례 다수 선보여 … 2월 25일 서울성모병원서 학술대회 예정

한국포괄치과연구회(회장 이철민) 제2차 학술집담회가 12월 30일 서울역 인근 광명데이콤 이플라자빌딩 12층 세미나실서 개최되었다.

이날 학술집담회는 강추위와 폭설 등 악조건 속에서도 30여명이 참가하였다. 학술강연은 김훈 원장이 연자로 나서 ‘Skeletal II High Angle의 Novel Approach’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김훈 원장은 1부 강연서 ‘소아의 성장조절’서 Skeletal II High Angle 소아 환자들을 high pull Head Gear가 아닌 cervical Head Gear 및 근기능치료(Myofunctional Therapy)로 치료한 증례들을 소개하였다.

또한 이와 관련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미국 교정학회지(AJODO)의 최신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어진 2부 강연서는 ‘성인의 비수술적 접근’서 Vertical, Sagittal, Transverse CBCT 및 Kim Hoon`s Arbitrary Occlusal Plane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자는 발치 여부나 발치 양식을 결정한 후 TAD를 활용하여, 비수술 절충 교정치료로 성공시킨 고난이도 증례들을 다수 보고하였다.

김훈 원장은 강연서 ▲호흡과 기도 문제의 해결(Adeno-Tonsillectomy) ▲상악골격 확장(MSE) ▲이상적 교합평면의 설정 및 정상화 ▲하악의 양호한 반응 유도 ▲기능교합의 확립 등 자신의 고유한 철학과 방법을 상세히 소개하였다.

이와 함께 TOS치과기공소의 최첨단 CAD-CAM을 활용한 투명교정시스템과 Thermo Splint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또 이노디엠씨는 교정장비와 재료를 전시하고 특판 행사도 진행했다.

특강후 이철민 회장(좌)이 김훈 원장에게 감사장을 전달하는 모습 
특강후 이철민 회장(좌)이 김훈 원장에게 감사장을 전달하는 모습 

이철민 회장은 “한국포괄치과연구회는 설립 10년이 되는 2024년 2월 25일 서울성모병원서 ‘투명교정 One-Day 완전정복!’ 제목으로 한국 교정계 10명의 최고 저명연자들이 강연하는 연례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앞으로 연구회는 연자급 회원을 다수 영입하여 임원단을 개편하고, 2월 행사를 필두로 국내외 학술행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포괄치과연구회 2월 학술대회 사전등록이나 연구회 가입문의는 연구회 사무국(백정선 실장 010-3203-875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