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강의 후 2인 1조로 실습 진행 … 임상지도의 현장지도로 노하우 전수
턱관절장애 대표 10가지 증례 진단분석 … 수강생들 직접 셀프 실습도 수행
2024년 1월 21일 서울대치과병원 승산강의실서 제1차 One-day 세미나 예정

한국턱관절장애연구회가 주최한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어드밴스 실습코스’가 지난 10일 서울역 인근 한일빌딩 10층 대강당서 개최되었다.

이날 어드밴스 코스는 기존 턱관절장애 One-Day 베이직 세미나를 이수한 25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여했다.

강연은 교육연구회 김욱 회장과 특강연자로 나선 윤현옥 원장(울산우리치과), 조용일 원장(울산웰컴치과), 김현철 원장(연세베스트덴치과) 등이 강의를 맡았다. 

또한 연구회 소속 임상지도의인 남진우, 박원규, 김성헌, 김대중, 오정규, 최형순, 김형일 원장과 서울대치과병원 김주식 교수가 실습 지도를 맡아 전 과정을 어시스트했다.

오전 1교시 강의는 김성헌 원장(서울본치과)이 연자로 나서 턱관절장애 10가지 대표 증례에 대한 턱관절장애 진단분석검사 강연으로 시작했다. 이 시간에는 수강생들이 임상서 쉽게 접할 수 있는 95% 이상의 증례에 대한 진단분석검사 방법이 전수되었다.

이어 2교시에는 김주식 교수가 교합장치요법 실습 강의를 진행했다. 김 교수는 강연서 교합안정장치의 정의와 기전, 적응증, 제작, 임상적 적용 프로토콜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전문기공소서 사전 제작한 수강생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를 임상지도의의 1:1 지도로 직접 거울을 보며 셀프 실습을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3교시에선 메디칼유나이티드가 시판중인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장비인 적외선 및 저출력 레이저 복합치료기, 전기치료기, 초음파치료기 등의 시연과 수강생 대상 체험이 진행됐다.

오후 강연으로 시작된 4교시에는 한국프롤로턱관절연구회 윤현옥 회장과 임상지도의 조용일 원장이 연자로 나서 강의했다. 연자들은 고농도 포도당 증식제를 사용한 턱관절 증식치료와 최신 PDRN 재생 주사요법 강의 후 직접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을 시연하였다.

이어진 5교시에는 이른바 ‘턱관절 블록’으로 불리는 이개측두신경차단술과 상관절강 내 직접마취에 대한 강의와 함께 2인 1조 실습이 이루어졌다. 이 시간에는 턱관절장애에 대한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 시 성공적 도수 정복을 시행할 수 있는 유용한 임상 술기가 소개되었다. 

또한 남진우 원장이 Gun type 및 Pen type 무선 무통 마취장비를 이용한 턱관절 마취 시연으로 수강생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와 함께 김욱 원장은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편)두통, 이갈이, 구강하악근긴장이상에 대한 치료적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에 대해 강의 후 2인 1조로 주사요법 실습을 진행하였다.

마지막 6교시에는 김현철 원장이 강의를 맡아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연자는 강연서 구강내장치 제작을 위한 구성교합 채득 등 핵심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또한 김욱 원장은 전문기공소의 내면 soft-외면 hard dual 재질의 one-piece 장치와, 기공비가 저렴하고 장치 부피가 적어 착용감이 우수한 two-piece 장치 등 최첨단 교합안정장치 제작법을 소개하였다.

특히 특허받은 간편하면서도 경제성이 뛰어난 약식 George gauge인 Hive-Guide를 사용한 구성교합 채득에 대해 보충강의도 이루어졌다.

한편 턱관절장애연구회는 2024년 1월 21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서 ‘2024년 제1회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를 개강한다.

또한 1월 27일에는 ‘제1차 패컬티 세미나’가 서울역 인근 한일빌딩 공간모아 6층 강의실서 진행된다. 패컬티 세미나는 등록비가 무료이고, 선착순 30명으로 참여인원을 제한할 예정이다.

내년 1월 One-Day 세미나는 현재 사전등록 진행 중이다. 이밖에 자세한 사항은 메디케어(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이사)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