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앵콜 세미나에 150여명 몰려 …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등 총정리
윤현옥 원장 “턱관절 증식치료 특강 … 초음파영상 유도하 주사요법도 시연”
남진우 임상지도의, 김욱 원장 대상 안면미용 보톡스 주사요법 현장서 선보여
12월 10일 ‘어드밴스 실습 코스’ 진행 … 내년 1월 21일 ‘One-Day 세미나’

한국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가 주최한 김욱 원장(의정부 TMD치과) 초청 ‘2023년 제6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지난 26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서 개최됐다.

이날 연수회는 추운 날씨에도 사전등록한 15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강의실을 메워 발디딜 틈이 없었다. 특히 강의가 거의 끝나가는 오후 6시에도 이석이 거의 없을 만큼 세미나 참가자들의 강의 집중도가 높았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연수회는 ‘턱관절장애의 진단과 치료, 보험청구, 교합안정장치요법, 최신 보톡스 주사요법, 턱관절 증식치료 및 PDRN 재생 주사요법 등 각 주제별로 강연이 펼쳐졌다. 

이번 세미나에도 최근 개원했거나 개원을 준비 중인 봉직의와 공보의 등 젊은 치과의사들이 대거 수강하였다.

메인 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구강내과 전문의로 28년간 축적해온 자신의 임상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달하였다. 김 원장이 2017년부터 시작한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는 총 누적수강생 5,900명을 넘어 설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일각에선 김욱 원장을 ‘턱관절장애 보험청구 전도사’로 부르고 있다.

이날 세미나서 연자는 ▲측두하악관절 방사선검사 ▲진단분석검사 ▲자극요법 ▲투약처방 등 오늘 배워 바로 임상서 진단과 치료, 보험청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했다.

김욱 원장이 이개측두신경차단마취, 상관절강내직접마취,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연하고 있다
김욱 원장이 이개측두신경차단마취, 상관절강내직접마취,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연하고 있다

또한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교합장치요법 ▲치료 및 미용 보톡스 ▲증식치료 등 비급여 진료를 행할 수 있는 내용의 강의들로 알차게 구성했다.

특히 객원연자로 초청된 프롤로턱관절연구회 윤현옥 회장도 강의를 맡아 최근 신의료기술로 허가되어 개원가서 관심이 높은 Prolotherapy 강의를 펼쳤다.

지난 3월 복지부로부터 신의료기술로 공인 받은 Prolotherapy는 증식치료 또는 인대강화주사로 불리며, 만성 통증이나 스포츠 손상 환자 대상으로 보편적으로 시술되는 공인된 대체의학적 재생 주사요법이다.

윤 원장은 ‘턱관절 증식치료 및 최신 PDRN 재생  주사요법’ 주제로 강연 후 현장서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을 시연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임상지도의 조용일 원장(울산 웰컴치과)도 초음파 영상 기본원리와 턱관절의 Transverse, Longitudinal Image에 대한 강의 후 주사요법 시연을 진행했다.

윤현옥 원장과 임상지도의 조용일 원장의 시연 모습

전체 강의 후에는 김욱 원장과 윤현옥 원장이 수강생 대상으로 Aspiration 기능이 있는 안전한 Gun-Type 국산 무통마취주사기를 사용하여 다양한 주사요법을 선보였다.

김욱 원장 대상으로 안면미용 보톡스 주사 시연중인 남진우 원장
김욱 원장 대상으로 안면미용 보톡스 주사 시연중인 남진우 원장

특히 최근 보톡스, 필러, 실리프팅 등 치과미용 세미나 연자로 활동 중인 남진우 원장(남양주 서울탑치과)은 김욱 원장을 상대로 안면미용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연하여 큰 관심을 모았다.

또한 이번 연수회 참가자들에게도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이 발급됐다. 교육이수증을 발급받은 치과에선 물리치료 실시 인증기관 신청을 통해 바로 보험청구에 나설 수 있다.

현재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실시 치과는 4,121개소로 전체(18,897개소)의 21.8%에 달한다.

한편 턱관절연구회는 오는 12월 10일 서울역 인근 한일빌딩(1호선 3번 출구 앞) 10층 공간모아 세미나실서 ‘2023년 제1회 턱관절장애 One-Day Advance 실습 코스’를 개최한다. 

이번 어드밴스 코스는 효율적인 연수회를 위해 선착순 20명으로 참여 인원을 제한한다.

또한 2024년 첫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는 1월 21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서 개최될 예정이다. 현재 사전등록 접수 중이며, 이번에도 조기마감 가능성이 높아 참가희망자는 등록을 서두르는 게 좋다.

이외에 한국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세미나 관련 자세한 내용이나 등록은 메디칼유나이티드(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실장)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