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국가시험의 변천과 교육의 미래 비전 공유”

치협 치과의사국가시험연구소(소장 전양현)가 지난 4일 대전컨벤션센터서 개최된 CDC 2023서 유관단체 치의학교육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치과의사국가시험연구소 CDC2023 세션’을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치과의사 국가시험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고 미래지향적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현재 치과의사 국가시험 문제출제와 평가영역서 활동하고 있는 교수들이 연자로 참여하였다.

이 자리서 전양현 연구소장은 “치과의사 국가시험이라는 주제로 일선 교육자와 일반 청중에게 미래 치과의사의 양성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리는 게 우리 연구소의 역할”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일반 개원의와 관련 내용을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세션서는 먼저 단국대 신동훈 교수가 ‘치과의사 국가시험의 변화 이해하기’ 주제로 지금까지 시험 내용의 변화 등을 살펴봤다.

이어 경희대 정종혁 교수는 ‘치과대학 교육의 현재와 미래’ 주제로 현재 치대생인 MK세대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전북대 박병건 교수는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승인한 국가적 수준의 치과의사 역량이란’ 주제로 국가시험으로 역량을 평가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마지막 발표는 강릉원주대 김경년 교수가 나서 ‘2050년을 향한 치의학교육’ 주제로, 앞으로 변화해갈 치과의료 환경을 진단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