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전국지부장회의 갖고 임시총회 개최 위한 세부 검토 들어가
박태근 회장이 임총 강하게 요구 … 다수 지부장 박 회장 요청에 긍정적
“이만규 감사 탄핵 카드 만지작” … 수사당국도 치과계 움직임 예의 주시
“횡령 혐의 소명이 먼저” 지적 나와 … 임총 시 외부언론 현장취재 가능성

대한치과의사협회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과 이어진 SBS의 관련보도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치협 박태근 집행부는 이와 관련 임시대의원총회 소집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CDC(중부권학술대회) 기간인 지난 4일 대전서 전국지부장회의가 열려, 임시총회 개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임총 개최 요구는 박태근 회장이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이날 지부장회의에 참석한 집행부 회장단은 임총 개최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다.

그러나 미묘한 시기에 임총 개최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당장 임시총회 소집을 위해서는 집행부 이사회 의결을 거치거나, 대의원 1/3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또한 대의원 동의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구체적인 총회 안건을 집행부 또는 지부서 의결하는 절차가 선행되어야만 한다.

문제는 임시총회 안건이다. 현재 박태근 집행부서 원하는 안건은 ‘이만규 감사에 대한 해임안’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현직인 이만규 감사를 해임하기 위한 명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만규 감사가 SBS 인터뷰에 응한 장본인이지만, 이것만으론 대의원들이 쉽게 동의할만한 해임 사유가 못된다.

자칫 현재 진행 중인 박태근 회장에 대한 수사팀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일 지부장회의서 일부 지부장들은 이 같은 이유로 반대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지난 6일 서울경찰청은 기자브리핑서 치협 수사상황에 대한 질의를 받고 “현재 참고인 조사와 압수물 분석 중이며,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박태근 회장이 수사대상에 오른 혐의는 공금횡령과 정치자금법(쪼개기 후원) 위반 등 두 가지다.

지난 20일 진행된 압수수색 영장에는 1억5천5백만원의 횡령혐의와 이중 4천만원의 불법정치자금 후원 의혹이 명시되어 있다고 알려졌다.

다만 치협은 지난 달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쪼개기 후원은 전혀 없었다”고 혐의를 적극 부인했다.

따라서 박태근 회장의 추가 해명이 필요한 부분은 협회비 횡령 혐의다. 그러나 아직까지 박 회장은 횡령 혐의에 대해서는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SBS 인터뷰와 박태근 회장과의 통화 녹취록이 제출됐다는 이유로 현직 감사를 탄핵하겠다는 시도는 자충수가 될 수도 있다. 이와 관련 임시총회가 열린다면 당장 SBS 등 대중언론서 현장 취재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일반언론과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임총 개최는 협회를 더욱 곤란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 같은 상황서 ‘해당 안건을 제안하고 주도할 지부가 있겠느냐’는 회의적인 반응도 나온다.

치협 집행부는 박태근 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직접 이사회서 임시대의원총회 소집을 의결하기는 부담스럽다. 그렇다면 지부서 안건을 제안하고 대의원 1/3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만 한다.

만약 이 경우 박태근 회장이 횡령 등으로 기소되면 임총 개최를 주도한 지부나 대의원들도 ‘횡령을 비호했다’는 난처한 입장에 놓일 수 있다. 또 향후 이와 관련 추가 송사도 배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지금은 ‘경찰의 수사상황을 지켜보는 게 최선’이라는 의견이 설득력이 있다. 박태근 회장이 억울한 심정을 앞세워 감정적으로 대처하다간 협회를 더 곤혹스럽게 만들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