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출판사가 ‘Tough cases: vol 5. 상악동 관련 문제점’을 출간했다.

필자는 37년간의 치과 임상에서 경험했던 ‘골치 아픈 증례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악동 관련 문제점에 대한 키포인트를 요약 정리했다.

상악동은 그 해부학적 구조로 인해 다양한 치성 원인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과의사는 합병증에 대한 대처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상악동의 해부학적 구조와 병태생리를 포함해 상악동 질환들의 감별진단을 숙지해야 한다.

또한 치과 원인의 상악동염이 발생하였을 경우 반드시 치료를 담당한 치과의사가 일차로 해결해야 한다. 치과서 임플란트 관련 수술 또는 치성 상악동염 발생 시 이비인후과로 의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의뢰를 받은 이비인후과에서는 치성 상악동염을 올바르게 다루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이로 인해 환자의 고통과 불편이 더 커질 수 있다. 

해당 신간은 총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상악동에서 발생하는 여러 난해한 증례들을 소개하고 문제 목록 및 치료과정, 참고문헌 고찰을 통한 각각의 증례들에 대한 필자의 의견을 제시한다.

이어 2장에선 상악동에 대한 면밀한 평가와 발치, 치주치료, 근관치료, 골이식술, 임플란트 치료 등을 시행할 때 상악동을 침범함으로써 발생하는 다양한 합병증과 대처법에 대해 고찰한다. 

마지막장에서 필자는 상악동 관련 문제와 이후 경과들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