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연구회 ‘패컬티 세미나’로 대중화 앞장 … 신의료기술 인정 후 관심 높아져
6월 24일 ‘제3차 패컬티 오픈 세미나’ 성료 … 7월 23일 턱관절 One-Day 세미나 예정

한국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가 지난 24일 서울역 인근 공간모아 6층 세미나실서 ‘제3차 패컬티 오픈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패컬티 연수회에는 사전등록한 치과의사 40여명이 참가했다. 먼저 첫 강의는 이성탁 교수(경북대 구강악안면외과)가 연자로 나서 ‘습관성 탈구 및 구강하악근긴장이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주제로 강의했다.

이 교수는 치과의사와 의사 면허를 가지고 있는 복수면허 소지자다. 지난 2월에는 오스템 덴올TV서 방영한 ‘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특집 수요세미나’ 연자로 참여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성탁 교수의 강의모습
이성탁 교수의 강의모습

연자는 이번 연수회서 △재발성 탈구 △턱 진전 △구강하악 근긴장이상 △무치악 운동기능이상 등을 턱 불안정성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해법으로 개구근 및 폐구근에 대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이성탁 교수는 자신이 개발한 초음파 영상 유도하 외측익돌근 구강내 주사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우수한 임상 증례 다수를 발표하였다.

이어진 강연은 김지락 교수(경북대 구강내과)가 맡아 ‘이갈이 및 설 근긴장이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에 대해 강의했다.

강의중인 김지락 교수
강의중인 김지락 교수

연자는 강연서 교근 주사 시 부작용인 사탕볼 현상과 입꼬리 비대칭 예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근 △측두근 △내측익돌근 3대 폐구근 동시 1백 유닛 주사요법의 당위성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를 소개하였다.

다음으로 턱관절프롤로연구회 윤현옥 회장은 최근 신의료기술로 인정 받아 치과계서 관심이 높아진 ‘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주사요법’에 대해 강의했다. 

윤 회장은 이번 강연서 지난 10여년 간 주사요법 관련 자신의 노하우를 자세히 전달하였다. 강의 후에는 초음파 영상 유도하 고농도 포도당과 국소마취제 혼합액을 활용한 전통적 Prolotherapy, 최첨단 재생 물질인 PDRN 주사요법을 시연하였다.

윤현옥 원장이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을 시연하고 있다
윤현옥 원장이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을 시연하고 있다

PDRN 주사요법은 치과의사에겐 다소 생소하지만 초음파 진단장비 등을 활용하면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최근 대법원 판결(한의과 사용 가능)로 초음파 진단장비 활용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마지막 강연은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김욱 회장이 맡아 △이개측두신경차단 마취 △상관절강 내 직접마취 후 상관절강 내 PDRN 주사요법을 수강생 대상으로 직접 시연에 나섰다. 

또한 김 회장은 턱관절 Prolotherapy에 대한 Pubmed 검색 시 약 2천편의 학술 논문 중 증거수준이 높은 논문들을 소개하여, 턱관절 Prolotherapy의 유효성과 안정성을 입증하였다.

아울러, 연구회는 앞으로 패컬티 오픈 세미나서 턱관절장애와 안면통증, 운동장애 분야의 임상적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오는 9월 9일 패컬티 연수회에는 이부규 교수(아산병원 구강악안면외과)가 연자로 나서 ‘난치성 턱관절장애 환자를 위한 턱관절강세척술 등 외과적 치료 총정리’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이와 함께 ▲김욱 회장의 ‘임상의가 꼭 알아야만 할 최신 턱관절 주사요법 총정리’ ▲윤현옥 원장의 ‘초음파 영상 유도하 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주사요법’ 시연이 진행된다.

한편 턱관절장애연구회는 오는 7월 23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서 김욱 원장 초청 One-Day 세미나를 개최한다. 일반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펼쳐지는 이날 세미나선 △턱관절장애 진단 △턱관절장애 치료 △보험청구 등의 소주제가 다뤄질 예정이다.

현재 연수회 참가신청(메디칼유나이티드 02-3281-0102, 이경화 실장 010-8639-1500)을 받고 있으나, 해당 연수회는 매 세미나마다 조기 마감되어, 관심 있는 치과의사들은 등록을 서두르는 게 유리하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