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1일 One-Day 앵콜 세미나에 수강생 몰려 … 좌석 130석 부족해 보조의자 배치
‘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재생 주사법’ 시연 … 초음파 유도 주사요법도 선보여
7월 23일 ‘4차 턱관절장애 연수회’ 예정 … 6월 24일 ‘제3차 패컬티 오픈 세미나’ 진행

김욱 원장(의정부 TMD치과) 초청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지난 21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1층 승산강의실서 개최됐다.

이번 연수회는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후 열려, 사전등록 인원 포함 13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가하는 등 큰 인기를 모았다. 특히 현장등록으로 참가한 일부 치과의사들은 좌석이 부족해, 보조의자를 놓아 수강할 수 있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등 각 주제별로 열띤 강의가 펼쳐졌다. 이날 연수회도 개원을 준비 중인 봉직의, 공보의 등 젊은 치과의사들의 참여율이 높았다.

김욱 원장의 강연모습
김욱 원장의 강연모습

메인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구강내과 전문의로 28년간 축적한 자신의 임상노하우를 모두 공개하여 참가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특히 2017년부터 시작한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는 총 누적수강생 5,400명을 넘어 설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번 세미나서는 김욱 원장 외에도 분당서울대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김영균 교수가 특별연자로 초청되어 ‘턱관절 Prolotherapy’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동영상 강의중인 김영균 교수
동영상 강의중인 김영균 교수

김 교수는 강연서 최근 신의료기술로 공인된 ‘악과절부 증식치료’에 대한 보건복지부 고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또한 각종 턱관절 주사요법과 비교하며, 문헌고찰을 통해 풍부한 증거중심적 내용도 요약하여 소개했다.

Prolotherapy는 증식치료 또는 인대강화주사로 불린다. 만성 통증이나 스포츠 손상 환자 대상으로 척추 및 사지 관절의 통증을 치유하기 위해 미국서 보편적으로 시술되는 공인된 대체의학적 재생 주사요법이다.

우리나라에선 1998년 처음 도입되어, 2004년 법정 비급여로 인정된 후 광범위하게 시술되어 왔다. 특히 3월 30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서 턱관절 증식치료가 신의료기술로 인정되어, 치과 등 의료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신의료기술 인정 이후 의과 분야서 관련 학회가 설립되는 등 증식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반면 치과계에선 아직 생소한 술식으로 인식되고 있어, 아쉬움이 크다. 그나마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세미나서 증식치료 주사요법에 대한 강연이 늘어나고 있는 점은 고무적이다.

이와 함께 PDRN(Poly Deoxy Ribo Nucleotide)은 2007년 이탈리아 제약사로부터 수입된 전문의약품이다. 손상 부위의 항염증과 조직 재생효과로 피부 창상,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치료와 피부미용에 적용되고 있다.

이날 연수회는 ‘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재생 주사요법’ 특집으로 진행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김욱 원장은 “Prolotherapy와 PDRN 재생 조사요법은 미래 치과계의 새로운 먹거리”라고 밝힌 후 “그럼에도 아직 치과계의 관심이 적어 아쉽지만, 최근 의과서는 신의료기술 인정 후 관련 학회가 설립되는 등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며 치과계 관심을 당부했다.

강의 후에는 수강생 중 턱관절장애 환자 대상으로 김욱 원장이 직접 이개측두신경차단술과 상관절강 내 직접마취 후 PDRN 재생 주사요법을 직접 시연하였다. 

이번 연수회서도 윤현옥 원장(울산우리치과)을 초빙하여,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 시연을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회 임상지도의를 맡고 있는 김성헌 원장은 지난해 6월 Nature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된 자신의 학술논문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김 원장은 ‘치과의사가 꼭 알아야 할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 주제로 특강도 펼쳤다.

Prolo 주사요법 시연중인 윤현옥 원장(좌)과 특강중인 김성헌 원장

이와 함께 이론 강의 후에는 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원장 등이 30여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1시간 이상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시연을 진행하였다.

연수회 참가자들에겐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이 발급되었다. 교육이수증을 발급받은 치과에선 물리치료 실시 인증기관 신청을 통해 보험청구가 가능하다. 

한편 턱관절연구회는 오는 7월 23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서 ‘턱관절장애 One-Day 앵콜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6월 24일 서울역 인근 한일빌딩 10층 공간모아 세미나실서는 제3차 패컬티 세미나를 진행한다.

6월 패컬티 세미나에는 경북치대 구강악안면외과 이성탁 교수가 연자로 나서 ‘습관성 탈구 및 구강하악근긴장이상(OMD)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같은 대학 김지락 교수는 ‘이갈이 및 설근긴장이상(LD)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윤현옥 원장이 ‘초음파 영상 유도하 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주사요법’ 주제로 강연과 시연이 이루어진다.

현재 7월 One-Day 세미나와 6월 패컬티 연수회 참가신청이 접수 중이다. 이외에 연수회 관련 자세한 사항이나 등록은 메디칼유나이티드(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실장)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