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만 5세 환자가 #85번 당일발수근충 시행한지 한달 정도 되었는데 아파서 재근관치료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3근관을 재근관치료 하는 중 1근관 추가 발견되어 당일발수근충을 하였는데 청구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위 표와 같이 4/27 당일발수근충 시행한 치아를 재근관치료 할 때 기존에 충전했던 Ketac-Molar 제거는 수복물제거 간단으로 청구 가능하지만 vitapex 제거는 산정 불가합니다.

근관내기존충전물제거는 G.P cone 제거 시 산정 할 수 있기 때문에 vitapex 제거는 산정할 수 없습니다.

기존3근관에 대해서는 3/28 이미 발수를 시행했기 때문에 당일 vitapex로 근관충전을 시행하였더라도 당일발수근충으로 청구 불가합니다. 

따라서 근관확대와 Ni-Ti file, 단순근관충전을 청구할 수 있고, DB-추가 발견된 근관에 대해서는 1근관 당일발수근충을 청구하고 추가근관 발견에 대한 내역설명을 해주셔야 합니다.

영구치는 G.P cone을 사용하여 가압근충을 시행하고 유치는 vitapex로 단순근관충전을 시행하기 때문에 유치와 영구치의 당일발수근충 버튼이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잘 보고 청구하셔야 합니다.

유치는 감염된 근관의 경우, 영구치의 교환시기가 많이 남아 있는 경우  선택적으로 근관확대가 인정되고 근관확대시 사용한 file 또는 Ni-Ti file도 청구 가능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당일발수근충의 버튼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잘 보시고 선택해서 청구하셔야 합니다.

유치도 영구치와 마찬가지로 재근관치료가 가능하므로 차트에 개재된 내용대로 청구하면 됩니다.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