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등 해외 교정의사 대상 집중 연수코스 마쳐
김수정 교수가 4주 전일 프로그램으로 강의 맡아 진행

경희대치과병원(병원장 황의환) 교정과가 2월 6일~3월 3일 동안 말레이시아 정부 보건국 치과병원 소속의 Zambri 선생과 Malaya 국립대학 교정과의 Nurazreena 교수, 외국인 대학원생 등이 참여한 ‘수면무호흡 교정치료 집중 연수 코스’를 개최하였다.

이번 집중 연수코스는 교정과 김수정 교수가 맡아 4주 일정으로 진행됐다. 매주 김수정 교수는 주제별 강의와 핸즈온 실습, 참여 교정의사들의 증례 발표 및 토론, 교정과 전공의의 수면무호흡 교정 증례 발표 등의 프로그램을 이어 나갔다. 

김수정 교수의 수면무호흡 교정 연수 프로그램 강의
김수정 교수의 수면무호흡 교정 연수 프로그램 강의

참가자들은 외래 환자 진료에도 적극 참관하여, 교정의사 입장서 수면무호흡 치료의 전 과정을 간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김수정 교수는 “치과교정학의 연구와 진료, 교육 분야서 수면무호흡 환자의 치료영역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왔다”며 “이제 환자의 호흡 기능과 수면의 질 개선까지 치과교정학 치료영역에 이르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는 최근 수면무호흡 교정치료 분야의 선도 역할을 맡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교정의사들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 국제 미니 레지던시, 단기 집중 연수코스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