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일 One-Day 앵콜 세미나 120명 수강 … 전국 3,627개 치과 보험청구 인증 받아
교합안정장치, 이갈이방지장치 등 교합장치 총정리 …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도 완전정복
김지락 교수, 김성헌 원장 특강 진행 … 11월 27일 베이직, 12월 11일 실습코스 접수 중

김욱 원장(의정부 TMD치과) 초청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제6회 One-Day 앵콜 세미나’가 지난 25일 서울역 인근 한일빌딩 6층 대강당서 열렸다.

이번 연수회는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조치로 참가자를 120명으로 늘려 진행됐다. 전체 좌석은 3백석이 넘지만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꾸준히 발생하면서 참석자는 최소인원만 확대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연수회는 각 주제별 연자의 열띤 강의로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에도 개원을 준비 중인 봉직의, 공보의 등 젊은 남녀치과의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같은 열기는 최근 젊은 치과의사들 사이에선 이미 ‘턱관절장애 진료와 보험 청구’가 필수 테마로 인식되고 있다는 반증일 것이다.

이번에도 메인강의는 턱관절장애 전도사로 통하는 김욱 원장이 맡았다. 김욱 원장은 27년차 구강내과 전문의로, 지난 6년 간 턱관절장애 세미나 누적수강생이 4,500명을 넘어 섰다.

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이론 강의 후 수강생을 대상으로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에 대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직접 시연했다. 이론강의 후 진행된 시연에는 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인 남진우, 김성헌, 손병진 원장 등이 20여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1시간 이상 시연을 선보였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선 이갈이 환자에 대한 양측 교근, 측두근, 내측익돌근 등 3대 폐구근 동시 1백 유닛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이 시연되어 수강생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또한 7월 세미나에 이어 이번 연수회서도 경북치대 김지락 교수(구강내과)가 초청되어 ‘GC Dental Prescale Ⅱ 장비를 활용한 이갈이 환자에 대한 최첨단 디지털 교합측정 및 분석’  특강이 펼쳐졌다.

김 교수는 강의를 통해 ‘이갈이 환자에서 보툴리늄톡신 주사나 교합안정장치 치료 전후 최대 교합력 변화에 대한 수강생의 이해를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 김성헌 원장은 6월 14일 Nature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에 수록된 공저 학술논문을 소개하고,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메인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27년차 구강내과 전문의로서 자신의 임상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였다. 연자는 ‘누구나 할 수 있는 2022년 턱관절장애 진단, 치료, 보험청구’ 내용을 명료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김욱 원장 턱관절장애 세미나는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아, 반복 청취하기로 유명하다. 이번 9월 세미나서도 참가자의 강의 만족도는 ‘매우 높음’으로 조사됐다. 

이번 세미나 수강이 세 번째라고 밝힌 한 참가자는 “첫 강의 수강은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해 참여했다”고 밝혔으나 “인증기관 취득 후 추가로 강의를 수강하면서 보험청구액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참가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Dental CBCT로 턱관절의 퇴행성 관절염(TMJ-OA)을 자동 진단한 연자의 논문과 최근 타액 검체로 최첨단 전장 exome 분석을 시행한 발표가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지방서 올라온 한 참가자는 “치과의사의 고질적 직업병으로 알려진 목, 어깨 승모근, 흉쇄유돌근의 근막통증, 만성 두통 등에 대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동영상 강의(유튜브, 덴올TV)를 시청했다”며 “직접 연수회에 참여하여 강의를 들으니, 동영상 강의서 느끼지 못한 생동감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가 지난 2017년부터 시작해 온 One-Day 세미나의 총 누적 수강생은 6년간 4,520명으로 집계됐다. 

최근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 2022년 6월 말 기준 전국 18,738개 치과 중 보험청구 인증치과는 3,627개(19.4%)로 늘어났다. 이 같은 결과는 2013년 199개소(1.2%)서 10년 만에 16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는 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이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에 크게 공헌해 왔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자료다.

이에 따라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지금까지 선착순 사전등록 마감으로 참석하지 못한 치과의사들의 요청으로, 오는 11월 27일 일곱번째 앵콜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연수회 장소는 대학로 소재 서울대치과병원 지하1층 세미나실서 진행된다.

한편 11월 27일 턱관절장애 One-Day 앵콜 세미나 접수는 현재 진행 중이다. 또한 12월 11일 서울역 한일빌딩 6층서 예정되어 있는 ‘제2회 원데이 어드밴스 실습코스’ 역시 현재 참가신청을 받고 있다.

이외 자세한 사항이나 등록은 메디칼유나이티드(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실장)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