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서울에서 처음 도입된 학생치과주치의사업은 영구치 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구강보건교육 외에 치면세균막검사(PHP), 방사선 촬영, 전문가 구강위생관리, 불소도포, 치아 홈 메우기, 치석제거 등을 포괄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많이 파급되어 실시되고 있는 학생치과주치의 사업에 대해 Q&A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치과주치의 사업
- 평생 구강건강관리의 기틀이 되는 학령기 구강건강을 위하여 구강보건교육과 예방진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의 구강건강 향상을 도모하고자 함

 

Q1. 개원 후 처음으로 초등학생 대상으로 하는 치과주치의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하던 초등학생구강검진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1. 초등학생의 학생치과주치의사업과 학생구강검진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시와 경기도 기준을 통한 비교 내용

 

Q2. 학생치과주치의사업 중 보험청구가 가능한 항목은 무엇이 있나요? 

A2. 보험 청구 가능한 항목은 치아 홈 메우기입니다. 단, 파노라마 촬영은 판독 시 병적인 소견이 발견되었을 경우 의사소견 후 청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치아 홈 메우기와 파노라마 촬영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급여 청구기준에 따라 산정 가능합니다. 

적절한 시기의 구강관리는 아이들의 평생 치아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여하는 치과에서는 학생들의 구강건강을 위해서라도 꼼꼼하게 체크하고 청구하시길 바랍니다.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