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청구오류 사전점검 서비스란? 

A1. 요양기관이 요양급여비용 청구 전 명세서의 오류사항을 자가 점검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본 청구(실제 심평원으로 청구) 전 청구오류를 점검 후 수정·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진료수가 지급 기일을 단축 하고, 이의제기 등 불필요한 사후업무(보완청구, 재심사조정청구 등)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Q2. 청구오류 사전점검 서비스로 확인할 수 있는 오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2. - 연1회 치석제거 공단 등록 누락
     - 보험틀니, 보험임플란트, 보험틀니 유지관리 공단 등록 누락
     - 치료재료대 미신고
     - 금액 산정착오 (재료 신고 시 작성한 금액과 청구하는 금액이 다른 경우)
     - 의료인 면허정보 불일치
     - 수진자 주민등록번호 상이
     - 건강보험 미자격자 진료분 청구 등등
 
*많은 오류들을 미리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지만 조정될 내역을 100%로 걸러주지는 않기 때문에 본 청구 후에 확인되는 오류에 대해서는 재심사조정청구나 보완청구 같은 사후업무가 필요합니다.
 

Q3. 청구오류 사전점검 서비스를 통한 점검 후에도 본 청구를 별도로 해야 하나요?

A3. 청구오류 사전점검 서비스는 실제로 심평원에 청구가 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사전점검서비스를 이용해 오류 사항을 수정한 후에는 반드시 본 청구를 별도로 하여야 합니다.

*단, 보험틀니 유지관리 공단등록 누락으로 오류가 뜬 경우처럼 공단등록이 필요한 부분을 수정한 경우는 등록정보가 당일에 심평원에 전송되지 않을 수 있어 본 청구는 오류 사항을 수정한 다음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4. 청구오류 사전점검 서비스 이용 시 점검시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A4. 전용시스템을 통하여 명세서 1,000건을 기준으로 평일은 10분 이내에 점검이 완료됩니다. 또한 이용 횟수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오류를 수정하고 다시 사전점검을 반복해서 이용 가능합니다.

Q5. 청구오류 사전점검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 가능한가요?

A5. 사용하는 청구프로그램 (두번에,덴트웹,앤드윈 등등)에서 본 청구 보내는 것과 비슷한 진행과정을 거칩니다.

* 예시 프로그램 : 두 번에

* 파일을 송신 후 오류 사항 확인은 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 1. 진료비 청구 → 2. 청구오류 사전점검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 1. 진료비 청구 → 2. 청구오류 사전점검
3. 날짜 확인 후 조회 → 4. 심사조정건이 발생된 부분을 클릭해서 심사조정 내역 확인 
3. 날짜 확인 후 조회 → 4. 심사조정건이 발생된 부분을 클릭해서 심사조정 내역 확인 
심사조정건 4건 확인되고, 연1회 치석제거 공단 미등록건으로 확인 → 공단등록 후에 본청구 하기 
심사조정건 4건 확인되고, 연1회 치석제거 공단 미등록건으로 확인 → 공단등록 후에 본청구 하기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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