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관치료의 보험 청구는 일련의 과정에 따라 건강보험청구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미리 만들어진 청구프로그램에 묶음 버튼에 의존하기 보다는 근관치료의 산정기준을 잘 숙지하여 정확한 진료기록에 맞게 청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근관치료의 진료행위에 따른 내용을 산정횟수와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Q1. #36 근관치료 둘째 날 근관확대 시 추가근관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어떻게 청구하나요?

A1. 추가근관에 대한 발수 및 근관와동형성 항목 청구하고, barbed-broach 또한 발수를 시행하였기에 함께 청구 가능합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 것은 파일을 근관확대 시 사용하였더라도 이전에 나이타이파일을 청구하셨다면 1치당 인정되므로 1근관에 사용한 파일은 산정이 불가합니다.

또한 추가근관 발견되어 시행한 부분에 대해서 심사조정이 되지 않도록 필요한 내역설명을 꼭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내역설명 시 일반적인 전체 내역설명을 기재하는 부분도 있으나 줄 단위 특정내역을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Q2. #46 근관충전 당일 추가근관을 발견하여 발수부터 근관충전을 완료했다면, 어떻게 청구하나요?

A2. 근관치료를 진행하고 있던 3근관의 근관충전은 그대로 청구하고, 추가로 발견된 1근관은 [당일발수근충]항목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추가 발견된 근관이 하나이므로 횟수는 “1”로 조정 후 내역설명란에 ‘근관충전 시 1근관 추가 발견되어 당일발수근충 시행’이라고 꼭 기재해 주어야 됩니다.

또한 Ni-Ti file은 1치당 산정이므로 기존에 청구되었다면 중복 청구되지 않도록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발수에 인정되는 barbed-broach는 근관 당 인정되어 1근관에 맞게 산정 가능합니다. 

 

치과에서 가장 많이 진료하고 청구하는 항목 중 하나가 근관치료라고 생각됩니다. 해당 진료과정에 따라 다양한 경우의 상황들이 많이 생기므로 상세한 진료기록에 맞춰 추가근관이 발견되어 시행하는 경우가 발생되더라도 누락없이 청구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