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사고로 인해 치과로 내원하셔서 치료를 진행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전혀 두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를 잘 알아두시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가 있습니다.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자동차보험회사에 진료비 지급을 위해 의료기관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A1. 여러 자동차보험회사 중 진료비 지급(거래) 이력이 없는 보험회사라면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 의료기관 등록절차를 먼저 거쳐야 합니다. 관련 서류는 보험회사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사고 처리 관련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인감증명서 등입니다. 빠른 처리를 위하여 관련 서류들은 먼저 해당 보험회사로 Fax 송신 후 원본은 우편발송 처리합니다.

Q2. 자동차보험 환자의 치과 진료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2. 자동차보험 환자 내원 시 자동차보험 회사의 담당자에게 사고접수 여부를 확인합니다. 사고접수 확인 후 해당 환자의 자동차사고 관련 진료비를 보증하는 서류 즉 진료비 지급보증서(진료비 지불보증서)를 요청하여 문서로 수령합니다. 

일부 보험회사의 경우 [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 진료비 지급보증(진료비 지불보증서) 신청 및 조회가 가능하며 해당 보험회사는 [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진료비 지급보증서에는 사고접수번호와 지급보증번호 그리고 지급 한도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고접수번호와 지급보증번호는 자동차보험 회사별 번호체계가 다르므로 진료비 청구 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아래 (예시)와 같이 ‘-’을 포함한 숫자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진료비 지급 한도에 따라 치과 치료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지급 한도가 금액으로 명시된 경우나 유한으로 명시된 경우 치과 치료에 받을 수 있는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진료 후 심사청구는 자동차보험으로 구분하여 사전점검 후 청구 송신합니다. 

[예시]

 


[요양기관업무포털을 이용한 지급보증번호 신청]
요양기관엄무포털 로그인 --> 자동차보험 --> 보험사 지급보증번호 신청 및 조회 --> 지급보증번호 신청 (자료출처 : 요양기관업무포털 홈페이지)

 


[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 지급보증번호 신청 가능한 자동차보험회사] 

자료출처  요양기관업무포털 홈페이지
자료출처  요양기관업무포털 홈페이지

 

Q3. 자동차보험 환자의 임플란트 Temporary Crown이나 Flipper의 청구는 가능한가요? 

A3. 자동차보험 환자의 보철치료 경우 산재보험 보철치료의 진료원칙에 따라 수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 환자의 크라운 제작 시 임시치아를 제작한다면 산재보험 보철 수가 카-14 임시레진관을 적용하여 청구 가능하지만 임플란트는 건강보험의 임플란트 단계별 산정기준을 적용합니다.

임플란트 3단계 보철수복의 진료내용에는 예비인상부터 임시 보철물, 임시 지대주, 최종인상, 최종보철물, 교합조정까지 일괄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자동차보험 환자의 임플란트 최종보철 전 필요에 따라 Temporary Crown이나 Flipper를 제작한 경우라도 별도 청구 불가능하고 비급여 적용하는 것 또한 불가능하오니 청구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