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에 기재된 대로 청구 하였으나 착오가 생겨 심사결과통보서가 나온 후 청구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반진료만 청구해서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기가 쉬운데, 임플란트 혹은 틀니와 함께 진료했을 땐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몰라 당혹스럽습니다. 이런 경우 대처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Q. #26번 근관치료, #47번 지각과민처치(가), #45번 임플란트2단계를 청구 하였습니다. 그런데 심사결과서 통보서를 받은 후 #45번 임플란트 3단계를 청구해야 하는데 2단계를 청구하는 오류를 범하여 심사조정이 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때 #45번 임플란트 청구 오류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A. 이런 경우는 청구 오류에 대해 환수요청 후 누락 청구를 해야 합니다.  같은 날 진료를 했더라도 일반진료와 임플란트 진료를 함께 했을 때 명세서가 일반진료 명세서, 임플란트 명세서 2개로 작성이 됩니다.

그래서 이때는 일반진료분은 그대로 두시고 임플란트 진료분에 대해서만 환수 후 누락 청구를 하시면 됩니다.

 [두번에 프로그램] 보험청구업무에서 해당월 조회 동일 명세서 두 개 확인
[두번에 프로그램] 보험청구업무에서 해당월 조회 동일 명세서 두 개 확인

    

[환수요청 방법] 

요양기관포털사이트→공동인증서 로그인→정산관리→재심/이의신청/환수/정산→접수년월,진료년월로 조회 후 선택→신청할대상→탭5.명일련 단위(환수/정산신청)→추가버튼→신청구분 환수로 선택→신청분류명세서 전액환수→명세서일련번호 기재→수진자 자동입력됨→이의신청금액 기재(환수금액)→사유기재→선택항목 기재→최종제출

     

요양기관업무포털화면
요양기관업무포털화면

 

[환수요청 결과 확인방법]
요양기관업무포털사이트→공동인증서로그인→정산관리→재심/이의신청/환수/정산 진행과정조회→문서 접수번호 또는 접수년도(원청구)로 조회→결과 확인

 

요양기관업무포털
요양기관업무포털
[누락청구 방법]
두번에프로그램→청구업무→보험청구→청구조회→해당월조회→청구구분누락청구로 선택→해당환자선택→청구

 

두번에프로그램 청구 화면
두번에프로그램 청구 화면

 

환수와 누락청구 등 청구를 하면 할수록 어려운 부분이 생기고 힘들 수 있지만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조금더 단단하게 성숙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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