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발치와 치근낭적출술 동시 청구하거나, 상악동누공폐쇄술 청구 등 삭감을 예방하기 위해 실청구시 심사보완자료를 함께 제출하면 된다고 하던데요. 보완 자료 제출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영상자료 제출은 다른지도 알려주세요.

A. 요양기관의 진료비용 청구 시 접수가 완료되어 심사가 진행되면 보완자료 또는 영상자료 제출을 추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요양기관업무포털 및 우편(CD)등을 이용하여 심사참고자료를 제출하게 되는데 많은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심사평가원에서 이에 대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하여 최근 심사보완자료 Uploader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활용하면 편리하게 심사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심사자료란?- 요양기관이 청구한 요양급여비용이 급여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청구되었는지를  심사하기 위해 필요한 진료기록부, 영상자료 등 자료를 말한다.

 

[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업무포털 프로그램 활용 ]
※ 요양기관업무포털 프로그램에서 해당 요양기관의 공인인증 로그인 후 활용
 
1. 심사자료 Uploader 프로그램 설치 방법 

1) 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 ①‘업무안내’ 클릭 ②영상자료제출 업무 안내를 클릭하여 ③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2) 파일이 다운로드 되어 실행되면 심사자료 Uploader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3) 심사자료 Uploader 프로그램에서 ④요양기관기호를 입력한 후 ⑤건강보험 업무부분을 선택하면 자료 제출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되어진다.  

 

2. 심사자료 Uploade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 제출방법 

1) 실 청구 후 접수가 완료되어 심사 중으로 해당 접수번호를 확인한다.

2) 1차 심사의 보완자료 제출 시에는 첨부작업 (①)창에서 ,구분(②)에 1차 심사/심사보안에 체크하고 접수번호(③)를 입력한 뒤 조회버튼(④)을 클릭한다.
(접수년월로 조회한경우에는 해당되는 청구목록이(⑥)나열됩니다)

3) 접수번호 목록(⑤)을 더블클릭하면 우측에 명세서 목록이 나온다. 해당되는 명일련번호나 수신자명으로 보완자료를 제출할 환자를 검색한다.

4) 환자분 선택 (⑦) 후 파일첨부 버튼을 눌러 필요한 진료기록부, 엑스레이 사진, 판독 소견서, 구강포토사진 등을 첨부 후 전송할 문서 종류를 선택한다.(⑧)

5) 작성자와 전화번호를 입력 후 즉시전송/예약전송 버튼을 눌러 마무리 한다.

☞ 영상 자료 제출하는 부분도 동일한 화면에서 해당 부분을 선택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치과영역에서는 Cone Beam CT와 용량이 큰 자료를 제출 할 때 ‘영상자료제출’ 부분을 활용하면 됩니다. 

 

심사조정의 우려가 있는 청구를 하게 될 때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미리 심사보완자료를 제출하여 삭감 조정에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