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0일 One-Day 세미나 성황리 마쳐 … 보험 청구치과 늘고, 청구액도 증가
이갈이 환자 대상 ‘양측 교근, 내측익돌근, 측두근 보툴리늄톡신 동시 주사요법 시연
7월 25일 동자아트홀서 5번째 세미나 예정 … 10월 31일엔 ‘어드밴스 실습코스’ 개최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지난 5월 30일 서울역 앞 KDB생명 빌딩 동자아트홀서 열렸다.

올들어 4번째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오전 10시 시작되어, 당초 일정을 넘겨 오후 6시까지 펼쳐졌다. 코로나19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방역지침에 맞춰, 참가자들은 문진표 작성과 손 소독, 발열체크, KF마스크, 페이스 쉴드 착용 후 수강할 수 있었다. 또한 강연장 내 좌석도 절반만 채운 채 거리를 두고 착석하였다.

이에 따라 이날 세미나 참가자는 80명으로 제한했다. 전체 좌석 160석 중 절반만 사전신청으로 받았다.

이날 세미나에는 개원을 앞두고 있는 봉직의, 공보의 등 면허번호 3만번 이후 젊은 치과의사들이 주로 참여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젊은 치과의사들 사이에선 턱관절장애 진료와 보험청구가 기본으로 자리잡았다는 반증이다.

강의는 이번에도 김욱 원장이 메인연자를 맡았다. 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26년차 구강내과 전문의로, 턱관절장애 보험청구 전도사로 불린다. 지난 5년 간 김욱 원장 턱관절장애 세미나 누적수강생은 이번 세미나를 포함해 3,600명을 돌파하였다.

김욱 원장은 “이번 연수회서 턱관절장애 진단, 치료, 보험청구 등 개원의가 할 수 있는 모든 노하우를 다뤘다”며 “특히 오늘 배워서 바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을 것”이라고 자평했다.

이론 강의 후에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에 대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이 시연됐다. 시연에는 교육연구회 소속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손병진 원장 등 구강내과 전문의들이 어시스트 했다.

현장 시연에는 20여명의 수강생이 참여하여 1시간 이상 진행됐다. 특히 이번 세미나서는 이갈이 환자에 대한 양측 교근, 내측익돌근, 측두근 동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이 소개되었다.

세미나 참가자들은 “이번 세미나 수강으로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었다”며 “인증기관 취득 후 적극적으로 턱관절장애 환자들을 진단하고 치료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증기관 취득 치과에선 턱관절장애 치료 후 보험청구가 가능하다.

이번에도 강의 전 배포 강의록에는 ▲표준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지 ▲별도서식의 TMJ Dental Cone-Beam CT 판독소견서 ▲턱관절장애, 두통, 이갈이 설문지 ▲간이인성검사(SCL), 교합안정장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주의사항 ▲운동요법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서식 및 절차안내 ▲보험청구 원고 등 유용한 자료들이 수록되어 있었다.

한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지난 2017년부터 One-Day 세미나를 개최해 왔다. 지금까지 누적 수강생은 3,600명이 넘고, 같은 기간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또한 큰 폭으로 확대됐다. 김욱 원장이 치과계 턱관절장애 진료 대중화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교육연구회는 80명 선착순 사전등록 마감으로 참석하지 못한 치과의사들을 위해 오는 7월 25일 같은 장소(서울역 앞 동자아트홀)서 원데이 앵콜세미나를 개최한다. 7월 세미나는 오프라인과 동시에 ZOOM 어플을 이용한 온라인으로도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오는 10월 31일에는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 12층 대강당서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코스’를 개최한다. 어드밴스 코스는 그동안 이론 강의를 수강한 치과의사들이 연자들의 도움으로 직접 시술을 연마하는 연수회다.

7월 25일 5번째 앵콜 세미나는 현재 사전등록이 진행 중이며, 자세한 내용이나 등록은 메디케어(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실장)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