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보험청구를 보내기 전에 오류가 있는지 사전에 점검할 수 있나요? 

A1. 네.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보험청구 전 오류사항을 점검할 수 있도록 청구오류 사전점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는 임플란트나 틀니와 같이 등록번호 기재 후 청구해야 하는 진료 분의 등록 누락, 의료인 면허정보 불일치 등 청구오류로 인한 보완청구와 이의신청 발생을 최소화하여 청구 업무 부담을 덜어주고 적기에 진료비를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Q2. 청구오류 사전점검 내역을 어떻게 확인하나요?

A1. 청구오류 사전점검 파일을 접수한 후 평일은 대부분 당일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문자 서비스를 이용하면 점검완료 안내를 문자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로로 지급불능 또는 심사조정 발생건수를 확인하여 청구프로그램 화면에서 수정합니다.

하지만 조정될 내역이 100% 점검되는 것은 아니므로 참고 하여야 하며 수정된 내용으로 반드시 실 청구를 해야 합니다.

 

발생 내역에 대한 문의는 위와 같이 해당 지원 번호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청구오류 사전점검 서비스는 실 청구의 심사에 영향을 주지 않고 단순 오류청구로 인하여 보완청구 또는 이의신청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서비스이므로 적극 이용하여 업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 서울S치과 이사
- 대구지회 지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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