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 투표에선 전체 55표 중 오보경 34표, 정은영 11표, 이향숙 10표 순으로 득표
의장 없이 집행부 부회장이 안건처리 적법성 논란 … 오 회장 동문대의원 20명 넘어

서울시치과위생사회 정기대의원총회가 지난 27일 광명데이콤 세미나실서 개최되었다. 이날 총회는 차기회장 선거가 삼파전으로 진행되고, 그 과정서 관권선거 시비가 불거져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 행사였다. 기자들의 관심 또한 뜨거웠다.

그러나 회장선거 앞서 진행된 대의원총회 진행방식부터 문제가 발생했다. 우선 대의원총회 의장도 없이, 현직 부회장이 진행을 맡아 일사천리로 회무보고를 마쳤다. 대의원총회는 반드시 의장이 사회를 맡아 1년간의 집행부 회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자리다.

그럼에도 의장단 선임과정을 무시하고 집행부 부회장이 회의를 진행했다. 이는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얼렁뚱땅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 만약 미리 의장단을 선출하지 않았다면 현장서 임시의장이라도 선출하여 총회를 이끌어 갔어야만 했다. 또 어느 단체나 의장단은 회장이 임명하는 자리도 아니며, 대의원들이 선출하는 직이다.

그렇다보니 대의원들의 안건에 대한 동의·제청 절차도 밟지 않아, 일부 대의원의 지적이 제기되면서 모든 총회 일정이 끝난 후 추가로 절차를 밟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이날 대의원총회는 절차적 문제로 ‘사실상 무효’로 보는 게 타당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회장선거를 앞두고 진행된 회무보고선 다소 신경전이 펼쳐지기도 하였다. 먼저 재무담당 이선애 부회장은 “오보경 회장에 대한 중앙회 윤리위의 회계부정 징계는 단순한 회계처리 미숙에 불과하다”며 “이후 징계와 환수조치 처분이 철회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의원 자격으로 참가한 권정림 명예회장은 “오보경 회장에 대한 중앙회 윤리위 징계는 사실”이라며 “이 같은 사실은 대의원들도 모두 알아야 하는 문제이니, 중앙회 총무이사의 정확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질의하였다.

이에 발언권을 받은 현경희 총무이사는 “오보경 회장이 회계처리 부정으로 윤리위서 징계를 받은 것은 맞다”며 “처음 징계에선 경고처분과 300만원 환수처분이 내려졌으나, 재심 과정서환수처분은 철회되었다, 다만 오보경 회장에 대한 징계는 그대로 유지되었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이선애 부회장의 ‘오보경 회장의 회계부정 윤리위 징계는 언론의 오보’라는 주장은 단 몇 분 만에 다시 허위로 번복이 되었다.

<오보경 회장>

이후 진행된 차기회장 선거서는 오보경 회장이 무난하게 1위를 차지했다. 오 후보는 전체 대의원 투표(55표) 중 34표를 얻어 과반을 확보했다. 이어 정은영 후보가 11표, 이향숙 후보는 10표 획득에 그쳤다. 

그러나 이 과정서 또 다른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집행부 현직임원 13명이 당연직 대의원으로 투표에 참여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이선애 부회장은 “현직임원 전체가 당연직 대의원으로 투표권을 행사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현행 규정이 그렇게 되어 있어,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심지어는 한양여대 김수화 학과장도 당연직 대의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에 앞서 김 학과장은 총회 축사에 나서기도 했다. 일각에선 ‘김수화 학과장이 회비를 완납한 회원인지도 불분명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또한 선거 후에는 ‘투표에 참여한 55명 대의원 유권자 중 20명 이상이 특정대학 출신으로 구성되었다’는 문제도 제기되었다. 집행부 오보경 회장과 같은 대학 동문대의원이 비정상적으로 많았다는 게 선거부정 의혹을 키웠다. 참고로 현재 전국 치위생(학)과가 개설된 대학은 82개교에 달한다. 이 부분은 서울회 사무국에 사실여부 확인을 요청하였으나 돌아온 답변은 없었다.

이밖에도 이번 회장선거 선거관리 책임자로 나섰던 선관위원장도 오보경 회장으로부터 임명을 받은 동문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선관위는 각 후보자들에게 선거인명부를 제공하지 않는 등  관권선거 시비의 빌미를 제공해 왔다. 선관위 위원 또한 집행부 임원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지기도 했다.

결국 치위협 서울회 회장선거는 숱한 논란만을 남긴 채 우여곡절 끝에 마쳤다. 하지만 절차와 내용상의 흠결로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상황에 따라선 관련 소송 등 문제제기가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긴 어려워 보인다.

치위협 서울회 회무역량이 '스스로 복원력을 발휘해 정상화시키기에는 책임감이 부족해 보인다'는 지적이 여기저기서 대두되는 배경이기도 하다.

총회 현장에 있었던 한 회원은 ‘서울회는 자기 스스로 제 자리에 돌아올 수 없는 뒤집어진 꽃게 같다’며 탄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