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소송 답변서’ 내용 검토하고 격앙 … 지부장협 ‘소 취하 권고’도 맹비난

지난 3월 있었던 30대 회장단선거 선거무효 소송단이 발끈하고 나섰다. 소송단은 오늘(18일) 성명서를 내고 치협 집행부를 맹비난했다.

성명서에서 소송단은 “김철수 집행부는 출범 3개월이 넘어가도록 선거무효 소송에 무대응과 지연전술로 일관했다”며 “심지어 변론기일에 출석조차 하지 않고, 지난 9월 28일 재판부가 선고기일을 확정하자 소송단에 협의를 제안했다”고 비판했다.

소송단은 기본적으로 치협의 부실 선거관리에 대한 진상조사에 대한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밝혔다. 또한 치협이 소송단과 대화에 나선 것은 ‘그동안 재판부에 불손을 저지른 과오를 만회하기 위한 술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절하했다.

나아가 소송단은 앞으로 더 이상 ‘치협과의 대화는 없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특히 치협이 최근 재판부에 제출한 ‘소송 답변서’를 두고 원색적인 비난도 서슴치 않았다. 소송단은 “치협은 소송 답변서가 늦어진 이유가 원고측과의 협상노력을 기울이다 빚어진 일”이라고 “바로 들통 날 거짓말을 늘어놓았다”고 힐난했다.

소송단은 진상조사-책임자 처벌-재발방지 마련 등 세 가지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치협은 비록 전임집행부 과실로 빚어진 일이지만, 1,000명이 넘는 유권자들의 선거권 박탈을 회원들의 잘못으로 호도했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치협의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에 대한 안이한 인식도 지적했다. 소송단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태에 큰 책임이 있는 선관위 인사들로 조사단을 꾸리는 게 진정성이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소송단은 “조사받고 책임질 인사들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는 결코 신뢰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는 사실상 소송단은 진상조사위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결국 소송단은 진상조사위원회는 당시 부실 선거관리 관련자들을 모두 배제하고 중립적인 인사들로 선관위와 진상조사위를 다시 만들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한편 소송단은 얼마 전 소 취하를 권고한 지부장협에 대해서도 불만을 나타냈다. 성명서는 “부당하게 선거권을 박탈당한 회원들의 가치보다 집행부의 가치가 더 중요하냐”고 반문했다. 또 지난 선거과정서 부실관리로 논란이 빚어질 때 ‘지부장들은 왜 집행부와 선관위에 충언을 하지 않았느냐“고 따져 물었다.

결론적으로 소송단은 성명서를 통해 치협과의 대화나 소 취하에 대해선 일절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향후 선거무효 소송에 더욱 매진하겠다는 결론도 거듭 밝혔다.

다음은 선거무효 소송단이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