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인사로 진상조사위 꾸리기로 약속 … “선거 부실관리 책임소재 가릴 것” 다짐
김세영 전 회장 법무비용 지원 적법성 재확인 … 왜곡보도 언론 법적책임 검토 시사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가 지난 17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30대 회장단선거 부실 선거관리 진상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김철수 회장은 “지난 선거과정서 전임집행부의 부실한 선거관리로 선거무효소송이 제기되어 회무를 책임지는 회장으로서 깊은 유감의 말씀을 전한다”며 “저 역시 부실 선거관리의 피해자 중 한사람이며, 당시 약속드린 대로 철저한 진상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철수 회장은 인사말서 취임 후 내부적으로 조사한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김 회장은 “당시 첫 직선제 실시를 대비한 부실한 대책과 일부 선관위원의 자질부족 등의 문제가 있었다”며 “향후 진상조사위 구성을 통해 문제점을 밝혀내고, 그 책임소재를 분명히 가리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치협은 진상조사위 참여위원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기도 했다. 먼저 각 시도지부와 소송단, 각 선거캠프 추천을 받아 객관성을 담보하는 인사들로 조사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치협은 조사결과 나타난 문제점은 그대로 백서에 담아 발간하고 차기 대의원총회에 보고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미흡한 선거관리규정 개선에 나서고, 개정작업은 이미 착수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서는 최근 일부언론 공동취재단 이름으로 김세영 전임회장의 검찰수사 법률비용 지원에 대한 입장도 분명하게 표명했다.

이재윤 홍보이사는 “이번 일부 언론의 기사내용을 검토한 결과 허위 사실에 의거하여 현 집행부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법무비용 지원은 지난 대의원총회 결의가 있었고, 현 집행부서 법무법인 자문을 받아 각종 서류를 검토한 후 이사회 의결을 거쳐 적법하게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사회서는 “일부언론의 사실 왜곡으로 집행부의 정당한 회무집행을 폄훼하고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만 부풀리는 보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향후 대응을 구체적으로 나타냈다.

이에 대해 김철수 회장도 분명한 입장을 보였다. 김 회장은 김세영 전임회장 검찰수사 등 협회 법무비용 지원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검찰의 무혐의 결론으로 횡령죄 자체가 불성립 ▲29대 지부장협의회 회의로 법무비용 환급 촉구 ▲전임집행부 지부장회의서 최남섭  전 회장의 무혐의시 지급에 대한 약속 ▲법률전문가의 법률자문 의견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설명했다.

김세영 전임회장에 대한 법률비용 지원은 당시 ‘불법네트워크 전쟁’ 과정서 제기된 소송과 관련된 변호사비용을 말한다. 또한 1억4천만원 반환은 검찰 수사과정서 김세영 전 회장이 최남섭 집행부에 맡긴 보관금으로 알려졌다.

김세영 전 회장은 수년간 검찰수사를 받았으나 지난 1월 최종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재판에 회부되는 기소조차도 되지 않고 사건이 종결처리 되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