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덴 지르코니아 블록 ‘SuperFect Zir’

매주 쏟아지는 신제품의 홍수 속에서 선택장애만 탓하고 있을 여러분들을 위해, 카탈로그만 보고서는 뭐가 좋은지 도통 모르겠는데 그렇다고 영업사원 말만 무턱대고 믿기도 찜찜해 주구장창 고민만 하고 있을 여러분들을 위해, 덴탈포커스가 특별한 코너를 신설했다. 입사 이래 업계 담당기자만 5년째 맡아온 박준응 기자가 매주 딱 한 제품만 골라, “이 제품 이래서 좋다”고 솔직담백하게 추천하는 코너다. 광고주 눈치 따위는 보고 싶지 않다. 친한 원장님 평가가 나쁜 제품도 무조건 추천에서 제외된다. 일단 한 번 믿고 따라와 보시라.
<편집자 주>

 

개원가서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가경쟁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많은 개원의들은 어떻게든 치료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치과기자재를 선택하는 기준도 품질보다 가격으로 무게추가 기울고 있다. 저가 브랜드 시장이 향후 치과업계 추세를 결정하는 격전지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특히 지난해 대륙의 실수라는 별명으로 익숙해진 ‘샤오미’를 필두로 분야를 막론하고 상당수의 중국제품들이 선전하며 국내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무엇보다 가격경쟁력 측면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기 때문.

사실 그간 국내 치과업계선 중국산 치과기자재는 ‘값싼 비지떡’이란 인식이 더 강했다. 대부분 메이저 브랜드의 질 낮은 카피제품인데다 품질 측면에서는 국산 브랜드와도 큰 격차를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는 다르다. 요 몇 년 사이 중국 메이저 업체들의 기술수준이 크게 향상된 영향이 크다. 가격경쟁력만 앞세운 질 낮은 카피제품이 아니라 제대로 된 제조공정을 거친 양질의 제품들이 수입되면서, 국내시장서 선전하는 제품군이 속속 등장하는 추세다. 보철 소재, 근관치료용 파일, 핸드피스 등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이 필수적인 분야서도 중국 브랜드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고 있다.

특히 이번 DF's Choice로 선정된 플러스덴의 지르코니아 블록 ‘SuperFect Zir’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SuperFect Zir는 중국 업계 수위를 다투고 있는 Aidite社의 야심작으로, 일반적으로 국내 시장에 유입되는 중국 내 저가브랜드와는 차원이 다른 품질을 자랑한다. 이미 SuperFect Zir는 국내 시장에서 저가 중국산 지르코니아 블록이 흐려놓은 시장분위기를 추스르며 중국산 지르코니아 블록에 대한 유저들의 편견을 기분 좋게 깨부수고 있다.

SuperFect Zir의 가장 큰 특징은 지르코니아 블록 분말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Tosch 분말이 아니라, Aidite社가 자체 개발한 분말을 채택했다는 점이다. 분말 배합과정서의 품질안정성을 높이고, 품질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한 Aidite社의 막대한 투자가 만들어낸 성과다.

Tosch 분말은 현재 시판되는 대부분의 지르코니아 블록에 활용될 만큼 물성이 탁월하고 안정성이 뛰어나지만 수준 높은 배합기술이 필요해 일정 품질 이상의 완제품을 만들기까지의 제조공정이 까다롭다.

이는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는 명품 수입 브랜드의 경우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저가 중국산 브랜드나 일부 국산 브랜드의 경우 배합기술이 따라주지 못해 품질이 들쑥날쑥할 때가 많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지르코니아 보철물의 구강내 파절 이슈는 이 같은 배합기술 문제로 인한 높은 불량률이 주된 원인. 일반적으로 로트 단위로 불량률이 발생하기 때문에, 잘 만들어진 제품과 불량 제품의 편차가 상당한 편이다.

이는 보철물의 구강내 파절 확률을 크게 높일 뿐만 아니라, 기공작업시 퀄리티를 끌어올리기까지 더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하는 결과를 야기한다. 치과나 치과기공사 모두 불량제품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Aidite社는 높은 수준의 배합기술을 요구하지 않는 독자적인 블록 분말을 개발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했다. 자체개발 소재의 품질을 Tosch 수준으로 끌어올리면서도 훨씬 안정적으로 품질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SuperFect Zir는 일반적인 지르코니아 블록보다 훨씬 우수한 수준인 1,250MPA의 파절강도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내구성이 훨씬 오랫동안 유지된다.

플러스덴 디지털사업부 이상훈 차장은 “일반적으로 파절에 취약한 브릿지 연결부위나 구치부 교합면에서도 아직까지 그 어떠한 파절 이슈도 발생한 적이 없다”며 “일정한 수준의 품질이 꾸준히 유지되는 만큼 믿고 사용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와 함께 SuperFect Zir는 최근 지르코니아 블록의 필수요소로 대두되고 있는 ‘심미성’ 측면에서도 우월한 면모를 보인다.

이 치장은 “SuperFect Zir는 투명블록과 셰이드블록을 함께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에 비해 셰이드 선택 폭이 훨씬 넓다”며 “국내 시판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컬리링 리퀴드와 잘 조화되어 최종 셰이드의 퀄리티가 탁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SuperFect Zir 셰이드 블록의 경우,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A계열 셰이드 모두(A1, A2, A3, A3.5, A4)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B1, B2, B3, B4, C1, C2, C3, C4, D2, D3, D4 등 총 16가지 셰이드로 구성되어 선택할 수 있는 셰이드의 폭이 가장 넓다.

보다 자세한 제품문의는 플러스덴 디지털사업부(02-2138-1272)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