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씨앤아이 손동석 교수 초청강연

3월 27일 서울치대병원서 개최 … 박창진 원장 감염관리 특강도 예정

가톨릭임플란트연구회가 주최하고, 짐머덴탈, 거인씨앤아이, 아이스코프가 후원하는 손동석 교수(대구가톨릭대) 초청강연이 오는 27일 서울치대병원서 개최된다.

‘상악동 거상술, 골이식, 연조직 증대술 정말 쉽게 하는 방법은?’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상악동 실전고수로 개원가서 널리 알려진 손 교수만의 임상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손 교수의 강연은 개원가 대표적인 장수 강연으로 유명하지만, 매번 개최될 때마다 강연장을 참석자로 가득 채우기로도 유명하다. 한 번 들었던 개원의라도 매 시기 또다른 임상 노하우가 더해지는 발전하는 커리큘럼에 기대감을 품고 다시 찾게 되는 것. 이번 초청강연 또한 벌써부터 참가문의가 쏟아지고 있는 만큼, 개원가의 관심 속에 성료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연선 먼저 상악동 골이식 시 특별한 골이식재나 멤브레인 없이도 좋은 예후를 가져올 수 있는 테크닉이 소개된다.

▲ 지난해 12월 진행된 초청강연 모습. 거인씨앤아이가 진행하고 있는 손동석 교수(대구가톨릭대) 초청강연은 개원가 대표적인 장수 강연으로 유명하지만, 매번 개최될 때마다 강연장을 참석자로 가득 채우기로도 유명하다. 한 번 들었던 개원의라도 매 시기 또다른 임상 노하우가 더해지는 발전하는 커리큘럼에 기대감을 품고 다시 찾게 되는 것. 이번 초청강연 또한 벌써부터 참가문의가 쏟아지고 있는 만큼, 개원가의 관심 속에 성료될 것으로 기대된다.

손 교수는 먼저 많은 재료를 사용하거나 고가의 골이식재와 멤브레인을 사용했던 기존 골이식 방법을 되짚어 보고, 왜 기존 골이식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치유가 가능한지 원리를 상세히 알려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료를 과다하게 사용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필요한 골을 얻을 수 있는 손 교수만의 노하우를 전수한다.

상악동 수술시 골칫거리인 술후 감염을 최소화하는 수술 기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수술 후 골 흡수, 노출 등 상악동 수술이 실패하는 대표적인 사례들을 소개하고, 이 같은 사례를 유발하는 실수 유형을 정리해준다. 이를 통해 실수를 예방하고 술후 감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론을 알려준다.

특히 실패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 없이 기계적이고 무감각하게 수술에 임하게 만드는 상황과 마음가짐을 짚어줌으로써, 스스로의 임상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연조직 증강술(Relleasing incision)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테크닉도 소개한다. 손 교수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자가혈 혈소판 농축시술(PRP, PRF)과 자가성장인자를 활용한 임상증례도 만나볼 수 있다.

이어 AFG 골이식법과 수술 후 생검결과에 대해서도 다룬다. 좁은 릿지, 브릿지 제거 후 낮고 좁은 기저골에서의 메쉬, 블록본, 릿지 스플린트 등 부담스럽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난케이스에서의 임상증례를 제시하고, 이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고민해볼 계획이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박창진 원장(미소를만드는치과)의 특강도 예정되어 있다.

박 원장은 ‘지금 적용 가능한 우리 치과의 멸균소독시스템’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특히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함으로써, 특별한 노력이나 인원충원 없이도 소독멸균시스템을 안정화할 수 있는 비법이 공개될 예정이어서 기대감이 높다. 박 원장은 동네치과서 소홀하기 쉬운 부분까지도 꼼꼼하게 짚어주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보다 자세한 문의는 거인씨앤아이(02-334-2815)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