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전망해본 2016|치기공분야

면허신고 24.9%로 꼴찌신세 … 기공과 폐과 현실로 다가와?

보수교육
치기협이 7개 분과학회에 보수교육평점을 부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한 차례 문호를 개방했다.

물론 지금의 문호개방이 있기까진 끊임없는 문제들과 부딪혀왔다. 하지만 기공계 인식 고취와 함께 보수교육평점을 부여할 수 있는 장 마련에 한차례 더 고심이 불가피해 보인다.

지난해 의료기사 면허 일괄신고 기간선 치과기공사가 실질적 꼴찌의 불명예를 안았다. 가까스로 의무기록사가 앞을 받쳐주고 있었다곤 하지만 기공계의 면허신고율은 그만큼 처참했다.

치과기공사 면허등록은 총 31,968명이다. 면제나 유예자를 제외하고, 면허신고를 마친 기공사는 8,289명으로 기공계선 총 25.9%에 불과했다.

보수교육 취득 기회의 부족이란 꼬리표는 여전하다. 타 단체와의 공동, 혹은 세션마련시 보수교육점수 부여방안도 논의돼야 함이 옮다는 입장들이 거세다. 실제로 치과의사 주최 단체나 학회 등서 활동중인 치과기공사의 수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거세기 때문이다.

▲ 기공계에 산적한 현안은 셀 수 없이 많다. 회원들은 치기협 김춘길 회장과 전국경영자회 김희운 회장이 지난해 개최된 국제학술대회서 소통을 위한 간담회를 기억하고 있다. 수많은 질의응답이 오간 간담회를 통해 회원들은 소통의 장이 더욱 확대되길 여전히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업무영역
기공계는 최근까지도 타 진료과는 물론 치과계 내서도 업무영역으로 인한 다툼이 끊이질 않았다. 치과위생사와의 임시치아 제작은 예사일이다. 지난 한 해 기공계는 맞춤형 어버트먼트 영역 사수운동에 온 역량을 쏟아부었다.

기나긴 법적 공방 끝에 기공계선 만족스러운 가시적인 성과를 손에 거머쥐었다. 이후 커스텀어버트먼트 시장은 현재까지 폭풍의 눈처럼 비교적 고요하다.

다만 치과의사의 의뢰를 거치지 않는 안면부보철, 타 진료과의 코골이장치 등의 기공소 의뢰로 인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치과의사의 기공물제작의뢰가 아님에도 기공물이 제작되는 경우엔 엄연히 불법이다. 이같은 행위들은 지양돼야 한다. 

기공물 제작의뢰서
기공물 제작서 긴밀한 협업이 이뤄져야 하는 치과와 기공소 간 마찰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주로 부정확한 기공물 제작의뢰서 때문이다.

보험환자 비중이 낮을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대상이 확대되고 환자가 증가하면서 기공물의뢰서의 ‘보험’ 표기가 중요해졌다. 기공물 제작시 보험 재료 이외의 일반 재료가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복지부서도 분명히 불법행위라고 밝힌바 있다. 기공소에선 환자의 보험치료 여부를 의뢰서 한 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치기협과 치협이 몇 차례 보험/비보험 항목이 포함된 기공물제작의뢰서 양식제작과 배포를 위한 회의를 가졌지만 여전히 깜깜무소식이다. 조속한 조치가 필요하다.

자율지도점검
치기협은 내부의 적을 처단키 위해 정관개정과 복지부 허가를 통해 자율지도 점검을 부활시킨 바 있다.

문제는 사법권이 없기에 복지부나 보건소 등으로 고발은 가능하되 해당 장소서 강제처벌이 어렵다는 아쉬움을 보였다. 그렇더라도 자율지도점검은 여러모로 기공계 자정작용을 위해선 필수불가결의 선택이었다.

자율경쟁원칙에 따라 시장이 순환되는 것은 맞다. 하지만 시장을 파괴하는 행위는 지양되는 것이 옳다.

물론 무조건적인 가격경쟁 척결 등의 특수사항만으로 자율지도점검이 이뤄져선 안된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엄격하면서도 적법한 자율지도점검이 필요한 때다. 

치기공과 축소?
선진화 붐을 일으킨 국내 기공학이 위태롭다. 극소수의 한 두 곳의 대학을 제외하곤 정원미달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벌어진 일이다. 한때 유망직종으로 손꼽히던 기공사란 직업군이 최근 몇 년사이 벌어진 사건사고, 그리고 개선되지 않는 현장의 처우 등으로 학부모들부터 진학을 말리게 되는 것이다.

이미 일부 대학선 폐과 이야기가 거론되고 있다. 한 해 면허취득자는 평균 1200~1300명 선이다.

이런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면허취득자 평균 1천명 아래로 떨어지는 것도 금방이다. 특히 면허취득자 중 절반도 현업으로 연계되지 않은 상황성 기사 구인난에 허덕이는 로컬의 입장선 심각한 상황인 것이다.

하지만 로컬의 입장은 반반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기사 구인난에 허덕이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같은 상황에 안도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지나치게 심화된 과잉경쟁이 원인이다.

이처럼 자연스럽게 인력감소가 과잉경쟁의 자정작용 역할을 할 것으로 점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책없이 무너지고 있는 학계의 모습이 바람직하지만은 않다는 의견도 거세다.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