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술지 JDR에 논문 게재

전남대치전원(치전원장 최남기)서 석/박사 통합으로 복합학위과정을 이수중인 허성웅 학생(지도교수 고정태)이 최근 치의학 분야서 권위있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Dental Research, IF=4.11’에 논문을 발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고아핵수용체인 COUP-TFII가 상아질모세포에서 분비되는 기질단백질 dentin siaalophosphoprotein (DSPP) 발현과 상아질의 석회화를 촉진시킨다는 것으로 이달 온라인 등재됐다.

이번 연구는 치아 상아질모세포 분화를 유도해 기질 석회화를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분자(COUP-TFII)를 찾음으로써 치아 상아질 재생의 새로운 치료 표적을 발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도교수인 고정태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뼈에서는 억제적 인자로 확인된 핵수용체 COUP-TFII가 치아에선 촉진 인자임을 밝혀 치아와 뼈 석회화의 분자적 기전이 다르다는 것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허성웅 학생은 치전원 4학년에 재학중이며, 의사과학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복합학위과정을 이수 중에 있다. 더불어 한국연구재단 선도연구센터 기초의과학분야(MRC) 사업(Biomineralization 장애연구센터)에도 참여해 연구를 지속한 결과 금번의 성과를 거뒀다.

한편 허 학생은 전남대치전원과 자매결연을 맺고있는 일본 도호쿠대 치학연구과 학위과정 교류 프로그램(double degree program)에 지원해 선정돼 1년간 해당 대학서 우수한 성적으로 수학한 바 있다. 졸업 후엔 두 대학의 박사학위가 동시에 수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