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개협도 후원금 모금액과 사용처 투명한 공개가 도리

치과계가 소란스럽다. 치협은 검찰의 입법로비 수사로 한바탕 홍역을 치르고 있고, 치과의사 온라인 커뮤니티선 ‘전다르크의 2천만원’으로 벌집을 쑤셔 놓은 듯하다.

전다르크(커뮤니티 닉네임)는 모 네트워크 내부고발자로 한때 온라인상에서 영웅으로 추앙받았던 인물이다. 그러나 내부고발로 인한 개인적인 손실을 치개협 후원금으로 지원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반전 인물’이 됐다.

치개협 후원금 중 전다르크 지원금은 정확히 알 수 없다. 시중엔 변호사 비용 등 ‘8천만원 지원설’이 파다하다. 그러나 문제가 된 2천만원은 ‘무상지원이 아닌 대여금 형태로 빌려줬다’는 게 치개협의 주장. 치개협은 빌려준 돈이기에 반환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전다르크는 2천만원 또한 지원금이라고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따라서 대출금 공방은 향후 민사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문제는 전다르크에게 넘어간 2천만원에 대한 차용증이 없다는 점이다. 자금 또한 본인계좌가 아닌 가족명의 계좌로 송금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치개협 후원금은 수많은 치과의사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아준 소중한 돈이다. 절대로 ‘눈먼 돈’이 되어선 안 된다. 그럼에도 이렇게 허술하게 관리되어 왔다는 게 의아할 뿐이다. 누가 어떤 절차로 후원금을 집행했는지도 분명치가 않다. 

그동안 치개협은 수차례에 걸쳐 자금을 모금했다. 그러나 모금액과 사용처에 대해선 투명하게 공개하질 않았다. 심지어 현재 치개협을 이끌고 있는 이태현 회장 조차도 “과거 모금액 사용처에 대해선 알지 못한다”고 하소연했다. 집행부 인수인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반증이다. 지금이라도 치개협은 그동안의 모금액과 사용처에 대한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게 또다른 전다르크 사태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다.

치개협도 사태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15일엔 긴급 비상총회를 열고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태현 회장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질 사람들에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공언했다.

투명한 재정운영을 위해선 외부 회계감사 의뢰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치개협이 철저한 진상조사 없이 이번 사건을 용두사미로 끝낼 땐 치개협은 더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