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마취과학회 정기연수회 11월 22일 스타트

대한치과마취과학회(회장 정성수)가 제 4회 경구흡입진정법 연수회를 11월 22일과 23일, 12월 6일과 7일 총 4회차에 걸쳐 진행한다.

이번 연수회는 치과마취과학회가 지속적으로 회원들을 위해 개설하고 있는 마취법 연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치과진정법에 대한 기초를 닦고 경구흡입진정법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습득하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이와 함께 치과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기본생명유지술과 함께, 고급생명구조술도 함께 교육할 계획이다.

첫날 22일엔 치과서 활용되는 진정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은 치과진정법의 정의를 배워보는 시간으로 시작해, 호흡기계, 심혈관계 해부와 생리에 대한 교육으로 이어진다. 이후 진정법시 환자 모니터링 방법, 산소투여와 기도유지, 국소마취와 치과치료 등 전반적인 진정법 테크닉도 소개된다. 치과마취과학회가 마련한 치과진정법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시된다.

둘째날 23일에는 본격적인 경구흡입진정법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갖는다.

먼저 아산화질소와 흡입진정법의 기본 원리를 습득한 후, 경구진정법에 사용되는 약제와 경구진정법에 대한 강연이 이어진다. 이후 경구흡입진정과 관련된 합병증을 살펴보고 이를 예방하는 테크닉도 소개된다. 치과 진료공간에서의 응급상황 발생시 처치법에 대해서도 설명이 이뤄진다.

12월 6일과 7일엔 기본생명유지술과 함께 고급생명구조술을 익히는 연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치과마취과학회는 심폐소생협회와 고급 심폐소생술 자격과정을 개설해 매월 1회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도 그 일환으로, BLS 기본에서부터 고급생명구조 알고리즘까지 강연과 실습을 통해 상세히 배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수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AHA ACLS Provider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연수회 등록비는 120만원(전공의 85만원)이며, 강연의 집중도와 실습효율을 위해 수강인원은 20명으로 제한된다. 연수회 참가자에게는 치협 보수교육 2점이 인정되며, 심폐소생술연수회와 고급생명구조술연수회는 별도로 2점이 책정되어 있다.

참가자에게는 치과마취과학회 경구흡입진정법 수료증과 심폐소생술 수류증이 수여되며, 조건 충족시 치과마취과학회 치과진정학회인정의 자격시험 응시 기회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등록문의는 치과마취과학회 사무국(02-2072-4109)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