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

최근 정부가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는 ‘비정상의 정상화’. 비정상적인 관행과 제도를 바꿔 기본이 바로 선 나라, 올바른 사회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말이다.
하지만 국민의 입장에선 과연 비정상의 정상화를 정부가 하고 있는 것인지, 국민이 하고 있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철도 민영화 반대 목소리에 이해를 시키거나, 민영화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주는 것이 아니라 “민영화 아니라는데 왜 못 믿냐”며 역정을 내는 모습을 보였고, 의료 민영화(의료영리화) 반대 목소리에도 마찬가지 모습이다. 여전히 “영리화 아니라는데 왜 못 믿냐”며 역정을 낼뿐이다.
의협이 의료영리화에 반대하며 파업 카드를 들고 나서자 “불법 파업엔 엄정 대처”하겠다며 또 으름장이다. 자영업자나 마찬가지인 의사들이 병원 문을 닫고 강한 의지를 나타내겠다는데 불법성을 어디서 찾아낼지 사뭇 궁금하다.

의료인단체가 강경한 태도를 보이자 정부가 대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지만, 문제가 되고 있는 의료법인 영리자회사 등의 정부안은 그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은 고수하면서 제안만 했다.
치협을 비롯한 보건의료 단체가 힘을 합쳐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여전히 소귀에 경읽기다.
박근혜 정부는 본의 아니게(?) 불통의 아이콘이 되었다.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정부가 그야말로 비정상 중의 비정상으로 보이고 있다. 궁극적인 비정상의 정상화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정부가 되는 것이 아닐까?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