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갈리기 쉬운 잠간고정술 청구

Q. 환자분께서 외상으로 #11완전탈구와 #21불완전탈구로 내원하셨습니다. 재식술, 정복술, 잠간고정술(#12~22) 등 청구할 술식이 여러 가지 인데 동시에 청구가능한가요?

A. 네, 동시청구 가능합니다. 완전탈구치일 경우에는 치수조직이 살아 있을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므로 근관치료는 거의 필수이며, 옆 치아와 고정을 해서 흔들리지 않도록 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 #11완전탈구치에는 치아재식술 (100%)+근관치료 (100%)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11 발거를 한 후 치근단부위의 염증제거 후 재식(의도적재식술)이 시행했을 경우 발치술 (50%) 추가산정이 가능합니다. 발치술에 대한 시술이 주된 것인지 부수적인 것인지의 논란은 아직 있으나,

 

 

현 산정기준으로는 부수적 시술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 #21불완전탈구치에는 탈구치아정복술(100%)+근관치료(100%)산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치아에 치료한 술식 청구 후 마지막으로
 ▣ #12~22 잠간고정술(나) : 4치이상(50%) 청구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교합조정술(50%) 시행했을 경우에도 추가산정 가능합니다.

 

 


▣ 잠간고정술 후 상태확인 및 Dressing시행 시 일주일에 1회정도 1~2회 정도 치주치료후처치(간단) 산정할 수 있으며, splint제거 시 고정장치의 제거 산정가능합니다.

 

 

Q. 잠간고정술과 치간고정술의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확실하게 구분 지을 방법이 없을까요?

A. 잠간고정술과 치간고정술을 구분 짓는 데에는 치료에 따른 적절한 처방이 중요합니다. 치간고정술 처방은 잠간고정술을 처방하기엔 다수의 치아의 고정이나 악골골절 등과 같이 잠간고정술보다 좀더 강한 고정이 필요한 경우 산정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의원급에서는 잠간고정술이 차지하는 진료가 대다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  수  진
전주대학교 졸업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정회원
치과건강보험청구사 2,3급 자격취득
전주함께하는치과 코디네이터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