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환경-처우개선 온라인 간담회서 개진 … “초과근무 수당 60%가 못 받아” 주장
육아휴직 가능하단 답변은 40% 그쳐 … 정책세미나 등 근무여건 개선 공론화 추진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임춘희)가 지난 11일 치과위생사 근무환경 개선과 처우개선을 위한 온라인 회원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치과 내 치과위생사들의 근무실태와 이직, 전직 등 경력단절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처우 개선을 통한 장기근속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치위협 임원과 연차별 현직 치과위생사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또한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되어, 다양한 연차와 각자 소속이 다른 치과위생사들이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했다.

<임춘희 회장>

간담회에 앞서 임춘희 회장은 “치과위생사가 직업적 전문성에 따른 자부심을 느껴야 안정적인 근속이 가능하다”며 “이번 간담회는 치과위생사들의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서는 전기하 정책이사가 먼저 치위협과 보건복지부가 수행한 치과위생사 근무환경 실태 연구 결과를 발제문으로 발표했다.

전 이사는 “연구자료에 따르면 치과위생사 평균 근로일은 5.2일로 나타났으며, 초과근무 수당도 ‘받지 못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60%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응답자의 70% 가까운 치과위생사는 이직 경험이 있었으며, ‘육아휴직 사용이 가능했다’는 응답비율은 40%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에 대해 치위협은 ‘인력난에도 불구하고 치과위생사는 여전히 불안정한 고용환경에 놓여 있다’는 해석을 내놓았다.

발제에 이어 진행된 토론서는 참석 패널과 온라인으로 참여한 치과위생사 모두 근무경험, 이직, 경력 단절, 육아-출산 등 근무환경과 처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특히 현장에 참석한 패널들은 ▲육아휴직과 출산 휴가 등의 불분명한 운영 ▲근무 요일 선택제, 근로시간 단축, 유연 근무제 등 근무환경 개선 ▲근무 형태 다각화를 통한 경력단절 최소화 정책 ▲직장 내 문제 대처 방안과 제도 활용 인식 개선 등 다양한 이슈를 다뤘다.

이와 함께 상당수 치과위생사들은 ‘개원가 구인난의 가장 큰 원인은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 따라서 구인난 해결을 위해서는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이 먼저 선행되어야만 한다’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한편 치위협은 이번 간담회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치협 등 유관단체와 대정부 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문제 제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정책세미나 등을 열어, 치과위생사 근무환경과 처우개선 문제를 공론화시켜 나가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