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환수를 하기 위해서 두번에 프로그램으로 명세서 번호 확인하여 기재하였는데, 환수하려는 명번호(명세서 번호, 명일련번호)가 달라져서 다른 사람의 것을 환수 하게 되었습니다.

심평원 고객센터에서는 청구된 명번호를 알 수 없다고 하는데, 청구 프로그램상 명번호와 다른 경우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1. 두번에/하나로 프로그램상 보험청구 조회 시 보이는 좌측 앞쪽 번호는 보험/의료급여 환자분들 포함된 상태라 실제 청구 때 명번호와는 다릅니다.

청구업무 우측 상단에 <<이전내역청구-> 청구한 달을 찾아서 클릭-> 개인별내역>>을 클릭하면 그 환자분의 원청구 금액 및 명일련 번호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Q2. 지난달에 임플란트 고정체가 누락되어서 추가청구를 하였는데 심평원에서 명번호가 잘못되었다고 반송되었더라구요.

그 환자분 명번호는 개인별내역에서 찾았는데, 어떻게 해야 명번호를 틀리지 않게 추가청구 할 수 있나요? 두번에 프로그램 사용중입니다.

A2. 명번호는 원청구 접수 당시 생성되는 명세서의 번호로 원청구 후 두번에나 하나로에 추가로 입력한 진료가 있거나 수정한 진료가 있을 경우 보험청구 조회 시 번호가 바뀔 수 있습니다.

추가청구를 하기 위해서는 접수 당시의 명번호와 동일해야 함으로 아래와 같이 처리하면 됩니다.

1) <원청구 접수 당시의 명번호>와 <현재 청구 조회 후 좌측에 뜨는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
2) 명번호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명번호를 맞춰줌
   -> 추가청구 할 환자의 우측 번호칸으로 이동-> 더블클릭 -> 접수 당시 명번호 기입

 

 

 

- 진주 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졸업
- 치과보험청구사 1급 자격 취득
- 치과보험청구사 3급 해설 및 예상문제 공동저자(2013)
- 김기록치과 상담실장
-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