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 전아영 어린이는 홍길동 치과의원에 치면열구전색술을 위해 내원
▶검진 시
① 37번 치아의 교합면은 우식에 이환되지 않은 상태였으며 협면은 초기 우식이 진행된 상태
② 47번 치아는 부분맹출 된 상태로 교합면은 우식에 이환되지 않은 상태였으며 원심면 부위의 잇몸이 교합면을 1/3 정도 덮고 있음.

Q. 진료 협조도 문제로 37번 치아와 47번 치아는 각각 다른 날 치면열구전색술을 진행하기로 치료계획이 결정되었을 때 치면열구전색술과 동반되는 보험진료는 어떤 항목이 있을까요? 

A-1. [ 37번 치아의 진료 항목별 보험 청구 ]
① 37번 치아의 교합면은 우식에 이환되지 않았기 때문에 Z29.8(기타 명시된 예방적 조치) 상병 코드를 적용해서 치면열구전색술이 가능합니다.

② 37번 치아의 협면은 초기 우식 진행으로 K02.0(법랑질 우식증) 상병 코드를 적용해서 Glass Ionomer 등의 재료를 사용한 즉일충전처치가 동반됩니다.

③ 같은 치아에 예방진료와 충치치료가 동시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처치순서를 따로 적용해서 보험 청구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충전 재료에 따라서 충전물연마도 당일 혹은 익일부터 보험 청구 가능합니다.

A-2. [ 47번 치아의 진료 항목별 보험 청구 ]
① 부분 맹출 치아의 맹출 유도를 위한 치은절제술은 치은판절제술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47번 치면열구전색술을 위해 원심면에서 교합면 부위로 덮고 있는 잇몸을 절제하는 치은판절제술로 K00.68(기타 명시된 치아 맹출의 장애) 상병 코드를 적용하여 별도 청구됩니다.

② 47번 치아 교합면은 Z29.8(기타 명시된 예방적 조치) 상병 코드를 적용해서 치면열구전색술이 가능합니다.

▶ 이 경우 상병 코드와 보험 진료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처치순서를 따로 적용해서 보험 청구를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치은판절제술 부위가 잘 아물지 않아 재내원하여 소독을 진행한 경우라면 수술후처치(가)간단으로 보험 청구 가능합니다.

※ 치면열구전색술의 정의 및 추가 내용
치면열구전색술은 만 18세 미만의 제 1, 2 대구치의 우식이 이환되지 않은 교합면 진행 시 보험 청구 가능합니다. 치면열구전색제 재료비 및 러버댐 행위료는 치면열구전색술의 행위료에 포함되어 있어 별도 보험 청구 불가합니다.

또한 2017년 10월 1일을 기준으로 치면열구전색술의 본인부담금이 의료기관 종별의 구분 없이 10%로 변경(의료급여 2종 수급권자/치과병원 – 5%)되었으며, 진찰료는 이전과 동일하게 본인부담금이 적용됩니다.

 

 

- 현, 말리언스 컴퍼니 대표
- 현,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 석사
- <1년 안에 병원 매출 10배 올리기> 저자
- 치과 경영 노하우 칼럼 연재 (2016 ~ 2017, 치학신문)
- 치과보험청구사 1급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