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판단 통해 반드시 책임 물을 것” 엄중경고

기호 2번 김철수 캠프가 오늘(29일)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선관위에 지난 28일 치협 회장선거 과정서 발생한 문자투표 오류와 부실한 선거관리에 대해 관련된 모든 의혹을 회원 앞에 낱낱이 밝힐 것을 촉구했다. 또 법적판단을 통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지난 28일 열린 치협 회장선거 과정서 오전부터 문자투표 시스템 장애와 각종 오류로 인해 모바일 투표를 신청한 많은 유권자들이 선거에 참여하지 못했다. 대구지부의 경우 투표에 참여하지 못한 유권자가 120명이나 되며, 이를 포함해 이번 1차 투표서 투표권을 박탈당한 유권자가 1천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전화번호나 면허번호가 잘못된 유권자들뿐만 아니라, 이미 사전에 선거 관련 문자를 정상적으로 받은 유권자들도 에러로 인해 선거에 참여하지 못했다. 이를 두고 관권선거 시비마저 불거지고 있다.

당초 온라인투표는 선관위 온라인 투표시스템(k-voting)을 통해 개인별 URL을 받고 인증과정을 거쳐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 15일 선거를 불과 2주 남겨두고 이 방식이 대리투표 위험성이 크다는 이유로 현행 문자투표 방식으로 변경됐다. 변경된 이후 이에 대한 공지조차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더구나 2주간 선거인 명부 열람기간 동안 선거인 명부를 열람한 유권자가 전체의 20%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선관위는 정확한 전화번호가 확인되지 않은 나머지 80% 유권자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거나 확인하지 않았다.
김철수 캠프는 “이는 선관위 스스로 당연한 의무를 저버린 처사”라며 “개인정보를 열람해 확인·수정하지 않은 회원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건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규탄했다.

당일 투표를 하지 못한 유권자들이 지속적으로 관련 민원을 제기했음에도,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할 선관위 콜센터는 하루 종일 통화연결조차 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정당한 선거권을 갖고도 투표를 하지 못한 많은 회원들은 발만 동동 구르다 결국 투표에 참여하지 못했다.
김철수 캠프는 이에 대해서도 “온라인 투표시간이 오후 8시까지 되어있음에도 선관위 콜센터는 오후 6시 이후 ‘근무시간이 아니다’는 황당한 발신음으로 회원들을 응대했다”며 “불통인 콜센터에 지친 회원들은 울분을 토로할 수밖에 없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철수 캠프는 당일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가장 먼저 인지하고 선관위에 이의를 제기했다. 또 개표를 앞두고는 선관위의 불법적 처사에 강력 항의하는 한편, 투표시간 연장을 요구하며 개표를 거부했다. 이에 오후 8시로 예정되어 있던 개표시간이 2시간 30분 가량 지연됐다.

하지만 선관위는 개표 거부는 기권에 해당한다며 캠프를 압박했고, 논란 끝에 선거인 명부를 열람하지 못한 유권자가 요청할 경우 29일 하루 동안 전화번호 변경을 허용하는 선에서 선관위와 세 후보 합의로 개표가 진행됐다.

이 와중에도 조호구 선관위원장은 회원들에게 사죄는커녕 “시스템상 문제는 없으며, 회원명부를 열람하지 않은 회원들의 불찰”이라며 모든 책임을 회원들에게 전가하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철수 캠프는 “서울지부와 경기지부에서 이미 잘 치러진 선거를 왜 치협이 망쳐놓았는지 앞으로 법적 판단을 통해 반드시 추궁해야 할 것”이라며 “협회의 주인인 회원을 농락하는 선관위는 일체의 의혹에 대해 회원들에게 낱낱이 밝히라”고 엄중히 경고했다.

덧붙여 회원들에게 “진실은 반드시 밝혀지고 승리한다는 확신으로 한 표 한 표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투표를 독려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